추천자료
미술감상론_에드가르 드가, 빈센트 반 고흐, 조르주 쇠라
[서양미술사] 드가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 신인상주의미술, 후기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와 작품,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의 화가와 작품, 후기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와 작품에 관한 분석
[인상주의미술, 인상파,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작가와 작품 사례 심층 분석
[인상주의]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 대표적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의 시작,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의 화가와 작품,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이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 분석
인상주의 미술 레포트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미술][폴 고갱]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의 의미,특성,발전, 폴 고갱의 생애,작품특징,작품,영향
[서양미술사] 인상주의 작가 마네에관한 분석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 회화의 흐름
[인상주의화가][신인상주의화가][후기인상주의화가]인상주의화가 모네,드가,피사로, 신인상주의화가 쇠라, 후기인상주의화가 고흐,세잔,고갱
소개글
[현대예술] 인상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인상주의 탄생의 이유
Ⅱ.인상주의의 탄생
Ⅲ.인상주의자들의 활동
Ⅲ.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Ⅳ.인상주의 화가와 작품들
본문내용
Ⅰ.인상주의 탄생의 이유
1.역사적 배경-인상주의 이전의 훌륭한 화가는 아카데미 회원들이었다. 이들은 미리부터 의도한 그림, 즉 색채와 구성, 해부학, 드로잉에 대한 연구와 고전탐구 등에 주제를 삼는 그림을 제작하였다. 이러한 획일성과 정형성은 화가 자신의 마음과 세계관을 배재시킨다. 그렇지만 이런 작품들만이 살롱전에서 입상함에 따라 모네(Monet)나 피사로(Pissaro) 등의 젊은 화가들이 이에 반발하여 아카데미를 뛰쳐 나왔으며 이들은 자신들의 명성을 얻기까지 오랜 기간을 고생한다. 또한 19세기 중반의 아카데미 살롱은 퇴폐적이고 상업적 미술을 하고 있었으며 그 시대는 귀족계층이 차츰 사라지고 라는 신흥계층이 나타나서 그림의 수요자이자 후원자가 되었다. 그러나 그들에게 과거의 귀족들과 같이 고상하면서 고전적인 그림은 흥미가 없었다. 또한 이들 신흥계층은 저택에 걸 큰 그림과 초상화를 주문하였으나 아카데미 화가들은 단시간에 그리기 위하여 엉성하면서 거친 붓질로 그렸으며 특히 초상화의 생명이 되는 생에 대한 진지한 모습은 나타나지 않았다. 인상파 화가들은 이러한 혼돈스런 분위기를 떠나 퐁텐느불로 숲으로 향해 나갔으며 순수한 자연을 오히려 묘사하였는데 이것이 인상주의 탄생의 이유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