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인상주의 탄생의 이유
1.역사적 배경-인상주의 이전의 훌륭한 화가는 아카데미 회원들이었다. 이들은 미리부터 의도한 그림, 즉 색채와 구성, 해부학, 드로잉에 대한 연구와 고전탐구 등에 주제를 삼는 그림을 제작하였다. 이러한 획일성과 정형성은 화가 자신의 마음과 세계관을 배재시킨다. 그렇
인상주의에서 예술은 이제 새로움을 향하게 되는데, 아름답지 않은 것도 표현하고 완성미에 집착하지도 않게 된다. 일상적인 것도 표현의 대상이 된다. 후기 인상주의 종파에는 야수주의, 표현주의, 상징주의, 입체주의 등이 있다. http://blog.naver.com/psyshin/8001889934, 개인블로그, 내용일부참조
이런 흐
예술들은 이렇듯 각기 다른 모습을 띠면서도 대체로 복고적인 부정성이나 진보적인 부정성의 경향을 보인다 전자-인상주의, 상징주의, 신고전주의, 신낭만주의 /후자-표현주의, 다다주의, 초현실주의
고 지적하면서 그는 아도르노의 이론을 본격적으로 다룬다.
아도르노는 현대예술의 비판적 의식
인상주의의 의미는 무궁무진할 것이므로 앞으로도 인상주의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의미는 계속해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상파 미술 발생의 시대적 배경, 인상파 미술의 예술적 특성을 설명, 화가 모네의 작품을 인터넷 등을 통해 검색하고 감상한 후 a) 시대적 배경이 잘 나타
자연에서 끌어낸 추상”이라는 말에서도 인상주의에서 표현주의로의 발전을 예상할 수도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상’ 이나 ‘감각’에 있어서 주관적 요소는 늘 잠재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자연과 자아의 대화(미술)에서 무엇을 강조할 것인지는 세월과 함께 변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