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조직의 융통성과 유연함을 잘살린다면 우리는 한국교회의 장점중의 하나인 절대적인 말씀중심의 신앙과 양심중심의 신앙을 보태어 더 발전 시킬 수 있을 것이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21세기를 대비하며 효율적인 교회경영에 대한 연구는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하겠다.
사회복지봉사회(1986년), 불광사 사랑의 복지교실(1989년), 불교간병인협회(1992년), 대한장애인 불교복지회(1993년) 등이 설립 운영중에 있다. 장애인 종합복지시설로 운영되고 있는 불교시설에는 제주 장애인 종합복지관(1987년)과 사회복지법인 승가원(1995년)이 있다.
중앙승가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한민국은 다종교사회이다. 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천도교, 그리고 최근 이주노동자를 중심으로 유입된 이슬람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교가 평화롭게 공존하는 사회이다. 하지만 평화롭게 공존한다는 것이 다른 종교에 대한 관용적인 태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나 집안과 집안 간
한국교회의 위기를 타개할 힘은 바로 영적인 재무장을 포함한 한국 교회의 기독교적 정체성을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에 달려 있다고 보며, 따라서 한국 교회 각성운동의 방향이 어떠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의식이 가능하리라고 본다. 필자는 <한국 교회 각성운동의 방향>을 현상의 문제의식에서 출
한국교회의 위기를 타개할 힘은 바로 영적인 재무장을 포함한 한국 교회의 기독교적 정체성을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에 달려 있다고 보며, 따라서 한국 교회 각성운동의 방향이 어떠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의식이 가능하리라고 본다. 필자는 <한국 교회 각성운동의 방향>을 현상의 문제의식에서 출
간들간의 신분계급에 의존하고 있다.
예수님은 의로운 소수자들과 의롭지 못한 다수자들을 구별하던 유대인의 계급제도를 공격했다. 예수의 가르침은 바울을 통해서 구현되었다. 바울사도는 게바파, 아볼로파, 그리스도파 사이의 종교적 차이를 거부하였다. 하나님 안에서의 인간들 사이에는 구분이
기독교교육을 보면 한국기독교교육 현장에는 간과할 수 없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신앙의 개인주의, 신앙생활과 삶의 분리, 반지성적이고 무속적이며, 기복적인 신앙생활 그리고 신앙을 개인적인 영혼구원의 영역이나 교회 안의 문제로 축소시킴으로써 사회적, 역사적 책임을
사회복지는 국민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미 개신교에서는 복음의 전파를 위한 방법으로 사회복지라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강인철은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고 있다.
ꡒ오늘날 종교의 사회적 공신력 정도는
개신교 입장에서 이슬람에 대한 내용을 기술한 자료보다는 한국 내 이슬람 단체나 기관에서 작성한 자료를 중심으로 현항을 파악하고 분석하였기 때문에 인터넷과 간행물에 대한 인용이 두드러진다는 점을 미리 밝혀주는 바이다. 기본적인 개념을 언급하는 부분들에 있어서는 인터넷을 주로 참고 하
세계적으로는 한국 신자를 포함하여 약 400만 명의 신도가 있다.
국내에서는 신도수 확보와 관계없이 선교지를 선정하고, 선정된 곳에 전도사를 파견하였고 예배인원이 61명이 넘으면 통일교의 전형적 교회가 건립 되며, 이 교회와 함께 각종 사회단체를 조직하여 통일교를 확대해나갔다. 현재 한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