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 여호와 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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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통일교
1. 창립과 교리
2. 규모와 활동
3. 해방이후 급속도로 확대된 이유
4. 사회적 의의
여호와 증인
1. 한국으로의 유래와 교리
2. 규모와 분포
3. 사회에 흡수되지 못하는 문제점
4. 해석의 문제
본문내용
1. 창립과 교리

1) 창 립
통일교는 1954년 5월 1일 문선명이 서울에서 창시한 기독교 계통의 신종교로 통일교회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라고도 한다. 문선명은 부산에서 선교활동을 하다가 서울에서 통일교를 창설하여 자신이 교주에, 유효원이 협회장에 취임하여 각종 단체의 설립과 출판물을 간행하는 등 교세확장에 힘썼다. 1957년에 교리서인 을 처음 발간하였으며, 특히 해외선교에 역점을 두어 1958년 1959년에 일본과 미국에 선교사를 파견해 해외선교활동에 적극 나섰다. 지금으로부터 불과 50년 전에 종교단체로서의 첫 출발을 시작하였지만 종교적인 면에서만 아니라 경제, 학술, 문화, 언론, 의료 등 다방면에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함으로서 적극적인 포교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 교 리
* 창조원리 - 창조주 하나님의 존재와 성품, 우주의 생성과 인간의 탄생, 창조과정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것으로 태초의 이상세계는 모든 인류가 한 하나님 아래 한 가족이었다.
즉 인간창조 목적은 하나님을 중심으로 부모, 부부, 자녀가 사위기본의 가정을 형성해 하나님께 기쁨을 돌려드리는데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는 결국 세계평화를 완성하는데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창조원리의 핵심은 모든 존재가 내적인 성상과 외적인 형장, 또 양성과 음성의 이성성상으로 되어있다는 점이다.
* 타락론 - 성서에서 말하는 인간 타락의 원인이 과연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은 데서 기인하는 것인가, 혹은 다른 이유에 있는가를 따진다. 도대체 죄의 뿌리가 무엇이 길래 이토록 원하지 않은 모순과 고통의 세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인가에 대해 말하고 있다. 특히, 여기서는 잘못된 사랑이 타락의 근본원인이 됐다고 보고 사랑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하나님의 창조성을 닮아 자신의 아래 스스로 성장해 만물을 주관할 수 있도록 인간을 창조했기 때문에 타락의 순간에도 간섭 할 수 없었다고 설명한다.
* 복귀원리 -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섭리를 설명하려는 것이다. 본래 하나님께서 이루려던 지상, 천상천국이 아담과 하와의 타락으로 빗어가고, 하나님은 그것을 회복하시기 위하여 수천 년 동안 선지자와 선열을 통해 복귀섭리를 펼쳐 오셨다는 것이 그 내용이다.
* 종말론 - 통일교에서 말하는 종말론은 성경에서의 종말론과는 달리 죄악의 권세가 무너지고 하나님을 중심으로 한 선의 세계가 이 땅에 이루어지는 전환기이며, 소망의 때로 본다.

2. 규모와 활동

1) 규 모
통일교는 1952년 부산 범일동에서 토담집 교회로 시작하여 1953년에는 대구에 교회를 설립 후 선교활동을 계속하다가 서울에서 세계기독교 통일신령협회를 창설했다.
그 후 선교활동을 국내에만 국한하지 않고 미국·일본 등 세계 각국을 향하여 전개시켰다. 1959년에는 일본에 교회를 설립하고, 1960년에 미국교회 등록, 1964년에는 독일에 설립, 1966년 오스트리아에 등록, 같은 해 이탈리아에 등록, 1968년 스위스에 개척전도 시작, 1969년 프랑스에 교회를 세우고 같은 해 레바논·노르웨이·스웨덴·벨기에·덴마크·룩셈부르크·시리아·터키에서 개척전도를 개시하였다. 세계적으로는 한국 신자를 포함하여 약 400만 명의 신도가 있다.
국내에서는 신도수 확보와 관계없이 선교지를 선정하고, 선정된 곳에 전도사를 파견하였고 예배인원이 61명이 넘으면 통일교의 전형적 교회가 건립 되며, 이 교회와 함께 각종 사회단체를 조직하여 통일교를 확대해나갔다. 현재 한국에 약 600개 교회와 50만여 명의 신도가 있다.

2) 활 동
문선명은 대기업가라고 할 만큼 경제에 눈이 밝고 통일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의 생활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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