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어우러져 이야기를 전달하는 책’이다. 그래서 글자를 모르는 유아들도 그림책을 보고 즐길 수 있다. 그림책은 유아가 미지의 세계를 탐색하고자하는 본능적 욕구의 수단이 된다. 또한 유아는 즐거운 놀잇감으로 그림책을 선택하고, 그림을 통해 이야기를 읽고 이
Ⅰ. 서론
그림책 읽기의 가치는 즐거움과 기쁨이다. 유아들은 그림책 읽기를 통하여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재확인하고 현실생활에서 오는 갈등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갖게 되며 그림책을 통한 간접 경험의 제공은 유아들이 세계에 대한 경험을 확장하도록 돕는다. 또한 그림책은 비지시적인 상황에
Ⅰ. 서론
유아들이 즐겨보는 최초의 책이 그림책인 만큼 좋은 그림책과의 만남은 매우 중요하다. 좋은 그림책을 어린이에게 소개하는 것은 유아의 문해 자원으로서 뿐만 아니라 문학 작품에 몰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가 좋은 책을 계속해서 보는 동안 성인은 책을 읽
책 소개 및 그림책을 통한 상호작용 방법
1) 그림책 ‘안 돼, 데이빗’ 소개 및 상호작용 방법
첫 번째로 소개할 영아기 발달적 특징에 적합한 그림책은 지경사에서 출판하고 데이빗 세논이 저술한 ‘안 돼, 데이빗’이다. ‘안돼, 데이빗’ 이라는 그림책은 데이빗이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하고
Ⅰ. 서론 : 만3세~만5세 유아 중 한 연령을 선택하여 연령별 언어 발달 특성
24개월에서 36개월에 이르게 되면 어휘의 확장은 물론 문법적인 형태소를 사용하고 있는 성인이 사용하는 언어와 유사한 언어체계를 습득하게 된다. 즉, 24개월경에는 250~300개의 어휘를 이해할 수 있게 되며, 2세가 지나고 3세
Ⅱ. 본론
1. 문화와 교육의 개념
1) 문화의 개념
학술적 측면에서의 근대 이후의 문화에 대한 개념은 다음과 같은 네 단계를 거쳐서 확립되어 나온 것으로 고찰된다. 우선은 19세기 후반 서구의 문화인류학자들과 민속학자들을 통해 성립되어 나온 것으로서 어떤 민족이나 집단의 사고방식이나 혹은
Ⅰ.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1
1. 책을 읽고 생각 이어서 쓰기
먼저 주제가 뚜렷한 단편 동화 한 편을 읽고 돌아가면서 각자의 생각, 느낌을 한 가지씩 발표하게 하거나 주제와 줄거리로 토론하게 한다. 발표나 토론이 끝나면 모둠 어린이들 생각을 글이 되도록 이어 쓴다. 끝에는 자기 생각을 쓴다
Ⅰ. 개요
어린이 도서 출판의 문제점은 몇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그 중의 하나는 이중 번역과 상업주의로 흐르는 것을 들 수 있다. 많은 어린이 출판사들은 같은 저자의 같은 책이 여러 출판사에서 다양하게 번역되고 있으며 또한 어떻게 하면 잘 팔리는 책을 만드는가 하는 판매전략에 주
Ⅰ. 서론
창의성이라는 말을 한마디로 정의 하기란 어려운 난제가 아닐 수 없을 것이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논제 되어 왔고 여러 가지 환경적, 정치적 요인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흐름을 복합적으로 구조화됨에 따라 다르게 정의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의력은 창의적 능력에
책 및 독서운동이 어떠한 양상으로 전개될 것인가에 대해 관심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독서문화진흥법」을 통해 독서진흥을 위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관심과 실질적인 지원을 이끌어낼 근거가 마련되었다. 독서진흥위원회을 구성하여 독서문화진흥정책을 보다 체계적•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