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제 등)이 사람들의 관심사로 부각
-영상매체의 보급을 통해 정보, 지식, 오락을 추구하는 경향이 짙어짐
이성 중심·논리적 판단·동질지향성·정적문화->감성 중심·감각적 판단·이질지향성·동적문화
-예술적 독창성이라는 굴레를 벗어 던지는 예술가들의 시도
-학문적 다원주의의 이론
사회는 여성에게 남성이 향유하는것과 똑같은 교육뿐만 아니라 똑같은 정치적 권리들과 경제적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밀은 사회가 여성에게 상처를 입히는 윤리상의 이중적 기준을 지적했다. 여성에게서 칭찬되는 대부분 의 덕목들은 사실상 여성이 인간으로 발전하는 것을 가로막는
포스트모던이라고 하는 거대 담론 속에 살고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않다 하더라도, 특별한 거부반응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70년대 이후 건축, 언어학, 문학, 음악, 무용, 미술, 철학, 과학, 기술, 사회, 이론, 경제, 정치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 전반에
대한 거부였으며 이것이 확장되어 서구 중심주의, 남성 중심주의, 엘리트주의에 대한 거부로 이어졌다.
3) 1950 ~ 60년대 미국 문화계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기는 하였지만, 대체로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예술에서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논쟁, 사회 이론에서는 모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런 모더니즘의 문제점을 보완-해결하고자 등장한 하나의 시대적 흐름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소련의 공산주의 체제가 무너지면서 더욱 가속화되고 양식화되고 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은 교육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교육 안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은 지대한 영
사회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계몽주의적 이상은 교육의 밑바탕에 깔려있는 기본 신념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보면,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나 신념 체제는 특정한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형성된 것이므로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가 될 수 없다. 교육을 통해 정전으로 신봉되는 표준
교육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구성주의 교육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인문학적 패러다임을 수용하며 현대의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지식과 학습에 대한 개념을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그에 따른 인문학적 패러다임의 변화는 지식은 절대적이고 객관적이며 그것을 축적해가는 것이
교육이라는 파트에서는 그 시대의 사고(思考)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철학사조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교육과 연계시켜 철학적 고찰을 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우리는 다양한 철학사조 중에서 현대철학사조의 부분인 ‘비판이론과 교육’, ‘체제이론과 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모더니즘을 자기부정적 혁신이라는 특징을 지닌 계몽주의적 합리주의의 미완성 과업으로 이해했던 하버마스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유행을 모더니즘과의 단절, 곧 「합리성의 위기」로 진단하였다. 하버마스에게 포스트모더니즘은 중산층의 속물주의가 새로운 사회적 보수주의와 결탁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