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시시각각 정보가 범람하는 정보사회이다. 따라서 정보 획득이 매우 필수적인 사회이며, 이에 도태되었을 때는 사회에 적응하기가 매우 힘들 정도로 정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갈수록 빨라지는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은 이러한 상황에 한몫했다고 볼 수 있다. 새
却說突厥車鼻可汗, 原名斛勒, 本與突厥同族, 世爲小可汗。
각설돌궐거비가한 원명곡륵 본여돌궐동족 세위소가한
각설하고 돌궐의 거비칸은 원래 이름이 곡륵으로 본래 돌궐의 동족으로 대대로 작은 칸을 했다.
?利敗後, 突厥餘衆, 欲奉他爲大可汗, 適因薛延陀盛强, 車鼻不敢稱尊, 率衆投薛延陀。
<전통의 창출과 민족주의>
-문화인류학과 한국 사회의 역사-
목차
1. 머리말
2. 전통의 창출
3. 「민족국가의 역사적 민족지학」
-근대 일본의 날조, 망각, 회상
4. 국가가 주도한 민족주의와 제국주의
5. 애국주의와 인종주의
6. 맺음말
1. 머리말
우리는 전통이 무조건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온 것이라고 생
1.전통혼례의 정의
젊은 남녀가 하나로 합쳐 위로는 조상의 제사를 지내고 아래로는 자손을 후세에 존속시켜 조상의 대를 끊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치르는 혼인의 예(禮)이다. 이러한 혼례를 거침으로 써 그들은 하나의 가정을 이루게 되고 사회적으로는 보다 당당한 지위를 획득하게 된다. 그래서 옛사
고전소설의 유형론 - 애정소설을 중심으로
■ 목 차 ■
Ⅰ. 서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Ⅱ. 본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1. 소설의 유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2. 애정 소설의 개념과 등장 배경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3. 애정소설의 유형과 특성 ____________
< 변 강 쇠 가 >
Ⅰ. 개괄
Ⅱ. 선행연구검토
Ⅲ. 『변강쇠가』 해석을 위한 몇 가지 제언
Ⅳ. 『변강쇠가』 갈등 구조를 통한 해석
Ⅴ. 결어
Ⅰ. 개괄 - 발제에 앞서
사공이 많은 배를 몰아 산으로 가지 않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사공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가 손에서 노를 놓는 방법과,
한국 유교
목차
I. 서론
1. 유교의 기본이해
2. 한국 유교의 역사
II. 본론
1. 신에 대한 이해
지천명
다산의 상제
2. 인간에 대한 이해
태극도설
음양오행
3. 탄생에 대한 이해
기자의례
출산의례
육아의례
4. 성장에 대한 이해
관계례
들돌들기
성년례
5. 결혼에 대한 이해
전통혼례
6.
《일동기유》
- ‘기기음교’ 기묘(奇妙)한 솜씨와 지나친 기예(技藝).
에 나타난 수신사 김기수(金綺秀)의 의식
차 례
1. 기본사항 2. 기기음교에 나타난 수신사 김기수의 의식
1.1 지은이 2.1. 김기수를 수신에 국한시킨 성리학적 사고관
1.2 일동기유 2.2. 수신사 김기수에게 영향을 준 당시 정국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