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례(實行例)
1. 의사결정(decision making)
1) 학자들의 견해
① Gregg
Gregg(1957)가 교육행정과정 중 의사결정에 대해 제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의사결정은 모든 행정 과정에 선행하는 요소로서 행정과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의사결정은 목표의 수립과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의 선
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
9. 종묘사직종묘사직(宗廟社稷)
종묘는 왕실의 사당이고 사직은 땅의 신인 사(社)와 곡식의 신인 직(稷)을 함께 이르는 말이다. 조선은 농경 중심의 유교사회였다. 그러므로 성리학에 입각해 조상을 모시는 종묘와 농사를 관장하는 사직신을 모시는 사직단이 정신적인 지주가 되었던 것이다. 이로 인해
행례 못하여서 문창이 천명을 받아서 천하 창생 건지기로서 인강하강 어보기를 따라 내려 오옵더니, 몽은사 부처님 댁으로 지시허여 바대고 왔사오니 어여삐 여기어 달라는 적강의 이유가 자신의 의지라는 점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곽씨 부인의 죽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 갑작스러운 부인
행례(行禮)를 살핌에 있어서도 결국 조상제례의 존립근거이자 종교학의 영원한 주제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죽음과 유교의 ‘신귀신(神鬼神)’존재와 ‘신-인(神人)’ 관계에 대한 인식의 탐색은 포기 될 수 없는 연결성을 갖는다고 본다.
현대의 유교 제례 유지 가능성
20세기를 살아 온 일반인들에게
행례 품명원위
?明 [b?ngm?ng] 윗사람에게 설명하다
原委 [yu?nw?i] ① (사건의) 경위 ② 본말(本末) ③ 자초지종
순찰군졸이 이에 이르러서 겨우 하급장교가 옴을 깨닫고 머리를 돌려 경례를 하고 본말을 설명을 했다.
弁目向外瞭望, 果見有兵艦數?徐徐退去。
변목향외료망 과견유병함수소서서퇴거
행례를 마치면, 임금은 인례의 인도를 받아 악차에 들어가 면복을 갖추고 나와 향궐배(向闕拜)를 거행하되, 대조회(大朝會)의 의식과 같이 한다.”하였다.
여기까지 보면 세종의 국제정치도 ‘대왕’이라는 칭호가 수식어가 따라다닐 만큼 그다지 우수하지 않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그 당
행례는 매우 중요시 여겨졌다. 결론적으로 전통 중국가족에서 자녀의 부모에 대한 도덕적 의무는 필수적이었음을 알 수 있으며, 따라서 자녀는 부모에게 있어 ‘순종하며 명을 받들어야 할 존재’로 다소 수직적인 관계였음을 알 수 있다. 즉 중국부모에게 자녀는 자신의 뜻에 따르며 자신의 노후를 책
행례(祭禮行禮)를 포함한 복식문화를 그 뿌리에서부터 진지하게 접근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들이 있어야만 더욱 발전된 전통복식의 계승이 가능할 것이다.
Ⅱ. 상고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삼국시대 이전의 구석기시대에서부터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와 부족연맹시대에
행례복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편의상 시기별 구본은 다음과 같이 나눈다.
① 태조 건국 초부터 광종 10년까지(918-960)당제를 수용한 남국신라 복식착용 40여 년간. ② 광종 11년 인종 3년 사이(961-1125)년 사이 북송, 글안, 요와 교류 당시165년간.
③ 인종 4년부터 고종 4년까지 남송, 금과 교류당시 100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