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nStuartMill)은 교육을 우리들 자신이 하는 모든 것, 다른 사람이 우리들의 본성을 완전무결한 것에로 보다 접근시키려는 목적 하에 우리들의 위해서 해주는 모든 것으로 정의하였다. 뒤르껨은 이 정의가 일관성이 크게 결여되었다고 보았다. 인간에 미치는 제 사물의 영향은 그 과정과 결과에 있어서
JohnStuartMill, 1806~1873)이다. 공리주의에서는 모든 인간 행위의 궁극적인 목적은 (어떤 의미의) 행복이라는 가정에 기초해 있다. 이런 견해는 다시 ‘쾌락주의(hedonism)이라고도 한다. <철학의 주요 문제에 대한 논쟁>, 나이절 워버턴, 최희봉 옮김. 2003
공리주의자는 ‘좋다’를 ‘그 무엇이든 최대 다수의
JohnStuartMill이 대표적 공리주의자들이다.
공리주의의 배경
공리주의는 17~18세기 산업혁명을 통해 이루어졌다. 산업혁명에 의하여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변화하게 되고 노동자들이 도시로 집중되었다. 그 시대는 자유방임주의라는 체제아래 자본가와 노동자 간의 빈부 격차가 심했다. 따라서 계층
Mill, 1773~1836), 존 스튜어트 밀(JohnStuartMill, 1806~1873)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회사상을 가리킨다.
(1)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벤담은 영국의 철학자인 동시에 철학자로서 그의 주저 『도덕과 입법의 원리 서실』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자연은 인류를 쾌락과 고통이라는 두 군주의 지배 아래 두었다.
받아들임으로써 공리주의의 기초를 놓았다. 현대 사회사상의 대가였던 도구주의 학자인 듀이(John Dewey)는 벤담과 밀(JohnStuartMill)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과 ‘욕망의 가치’를 ‘바람직한 것의 가치’로 대체함으로써 가치의 과학화의 길을 열어놓았다.
2. 동정과 동감의 가치
1) 자기애의 가치
Mill, 1773~1836), 존 스튜어트 밀(JohnStuartMill, 1806~1873)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회사상을 가리킨다. 공리주의의 중요한 두가지 특징은 결과주의의 원리와 공리의 원리이다.
결과주의의 원리는 어떤 행위의 옳고 그름이 그 행위에 의해 산출되는 결과의 좋고 나쁨에 의해 결정 된다는 원리이다. 중요한 것
Mill, 1773~1836), 존 스튜어트 밀(JohnStuartMill, 1806~1873)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회사상을 가리킨다.
공리주의는 쾌락의 계량가능성을 주장한 벤담의 ‘양적(量的) 공리주의’와 쾌락의 질적 차이를 인정한 J. S. 밀의 ‘질적(質的) 공리주의’로 나뉜다. 벤담은 1789년 발표된 <도덕 및 입법 원리의 서론(Introd
Mill, 1773~1836), 존 스튜어트 밀(JohnStuartMill, 1806~1873)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회사상을 가리킨다.
공리주의는 쾌락의 계량가능성을 주장한 벤담의 ‘양적(量的) 공리주의’와 쾌락의 질적 차이를 인정한 J. S. 밀의 ‘질적(質的) 공리주의’로 나뉜다. 벤담은 1789년 발표된 <도덕 및 입법 원리의 서론(Introd
Mill), 존 스튜어트 밀(JohnStuartMill)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회사상을 가리킨다.
공리주의는 쾌락의 계량가능성을 주장한 벤담의‘양적 공리주의’와 쾌락의 질적 차이를 인정한 J. S. 밀의‘질적 공리주의’로 나뉜다.
ⅱ. 공리주의의 등장 배경
영국은 서구의 어떤 나라보다도 일찍 시민혁명과 산업혁
Mill, 1773~1836), 존 스튜어트 밀(JohnStuartMill, 1806~1873)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회사상을 가리킨다.
공리주의는 쾌락의 계량가능성을 주장한 벤담의 ‘양적(量的) 공리주의’와 쾌락의 질적 차이를 인정한 J. S. 밀의 ‘질적(質的) 공리주의’로 나뉜다. 벤담은 1789년 발표된 <도덕 및 입법 원리의 서론(Intr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