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1997년 2월, 스코틀랜드의 로슬린연구소의 윌머트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이 복제양을 만들었다는 발표 이후,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상업적인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특허가 국내에도 출원되었다는 소식과 최근 영국에서 이러한 복제기술과 간(幹)세포배양기술을 결합시키는 배아복제 기술의 개발이 허
서론
1997년 2월, 스코틀랜드의 로슬린연구소의 윌머트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이 복제양을 만들었다는 발표 이후,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상업적인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특허가 국내에도 출원되었다는 소식과 최근 영국에서 이러한 복제기술과 간(幹)세포배양기술을 결합시키는 배아복제 기술의 개
현대사회에서 미래사회로 넘어가는 실마리는 '복제(複製)' 라는 화두가 상당부분 풀게 된다. '기계 복제', '디지털 복제', 그리고 'DNA복제'의 얽힘의 관계를 밝히는 일이 중요하다. 산업사회에 대한 설명의 관건이 기계 복제였다면 정보사회의 실마리는 디지털 복제(전자복사)였다. 그리고 2000년대 미래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고 무역을 통하여 수익을 올리는 2차 산업이 주를 이루던 60∼80년대만 하더라도 관광이란 단어는 특정 계층(고소득층, 지식인층)만이 누리던 서비스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2차 산업의 고도성장과 함께 3차 산업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관광은 서비스 산업의 일환으로 성장하기 시작
Ⅰ. 서 론
지금 생명공학의 발전은 전세계를 복제 양 '돌리'와 원숭이의 복제성공으로 전세계를 논란과 혼란의 도가니로 밀어 넣고 있다. 이것이 과연 앞으로의 인류의 미래에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날 것인가에 대하여는 정확한 결론이 내려지지 않고 있으며 그에 대한 추측 또한 어려운 실정이다. 그
지난 10월 12일 올림픽 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열린 ‘SKY배 온게임넷 스타리그’ 결승전은 2만 명이 넘는 인파를 동원, 게임의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프로 게이머 세계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최강자 임요환과 새로운 강자로 꼽히는 박정석의 일전이었던 이 경기는 프로 게임 리그가 커다란 문화적 흐름으
1. 무속(巫俗)의 정의
무속은 민간층에서 무를 중심으로 하는 전승적(傳承的)인 종교적(宗敎的) 현상(現像)으로서 민간신앙(民間信仰)의 한 형태(形態)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무(巫)를 중심으로 하는 민간층의 전승적인 종교적 현상을 무속이라할 대, 어떤 것을 무로 본다는 무의 성격한계(性格限
序論
아시아적 세계는 꽤 불명료한 개념이다. 아시아적 세계는 지리적, 종교적, 역사적, 사회경제적 등등의 여러 가지 다른 관점에서 그 의미가 대략 밝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시아적 세계를 전체적으로 서술한다는 것은 어려운 과제임에 틀림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유럽의 역사
Ⅰ. 서 론
전자자료교환 시스템은 기업 간 문서 유통을 일정한 표준서식과 코드 체계에 따라 컴퓨터들 사이에서 상호 교환하는 시스템이다. 전자자료교환 시스템을 기반으로 유통시장에서 문서의 유통 메커니즘을 무역, 금용 그리고 의료 등의 분야에 제공하면서, 기업 비즈니스의 필수 불가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