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득한 영통력(靈通力)을 가지고 신과 만나는 종교적제의(祭儀)로 굿을 주관할 수 있는 자(者)라야 한다.-여기서 말하는 굿은 무의 정통한 종교적 표현의 행위적 현상이라는 단서가 붙는다.
무의 셋째 요건은, 위 두가지 요건을 기반(基盤)으로 민간인의 종교적 욕구를 충족시켜서 민간층의 종교적
무속뿐만 아니라 고대인의 사고로부터 오늘날의 민간사고, 그리고 현대종교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심층 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인간 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이 되어 왔다. 옛부터 사람들은 영혼은 공중을 자유롭게 떠다니며 이세상의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불멸의 존재로 전지전능한
사제권이 계승되어 인위적으로 무당이 된 세습무로서 무속상의 제도적 조직성을 갖춘 무당 곧 일정한 관할구역에 대한 사제권이 제도상으로 혈통을 따라 계승된다. 이러한 무당을 호남지역의 세습무 단골과 영남 지역의 세습무인 무당이 있다.
호남 지역의 단골은 단골판이라 부르는 일정한 관할 구
제의인 비손을 하며 영력으로 점을 치는 것이 주기능이다. 선무당류 역시 중부와 북부 지역에 주로 분포되어있고 남부지역과 제주도에서도 가끔 발견된다. 무당 유형의 성격적 특징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강신체험과 영력의 소유, 둘째 강신한 몸주신과 그 몸주신을 모신 신단이 있고, 셋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