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언
산업과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피해로 자연의 오염이 심각한 상황이다. 불과 수십 년 전 만해도 그냥 마실 수 있었다는 냇물에는 그 흔한 송사리 한 마리 없고 우리는 생수라고 하여 물에 돈의 가치를 부여하여 사서 마시고 있다. 공기 또한 공장에서의 매연과 자동차의 배기가스 등으로 인
Ⅰ. 연구대상의 선정동기의 목적
▲ 선정동기
현재 '물'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데다가 물 소비에 있어서 과거 10년 전과는 달리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하고 당연시 누려야 할 자원임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비용을 들이면서까지 써야 될 '상품'이 되어버렸다.
믿지 못하는 수돗물,
Ⅰ. 서론
1998년 우리 나라에는 스타크래프트라는 네트워크 게임의 열풍의 도가니였다. 전세계 판매량 300만 카피 중 100만 카피가 우리 나라에서 팔릴 정도로 게임열기는 뜨거웠다.
이러한 게임 열풍은 당시에 급증하고 있던 인터넷 사용인구의 증가를 가속화시켰으며, 아케이드 게임·콘솔 게임
서론
1.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정
외식이 산업으로서 정착되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후반으로, 지난 79년 롯데리아가 첫선을 보였으며 84년 KFC가 국내기업과 손을 잡고 국내에 체인점을 개설하면서 단순한 브랜드의 도입 또는 기술제휴 등의 합작투자형태로 외국브랜드가 국내시장에 상륙하기 시
적응이란, 생활체가 환경에 대해 만족한 관계를 갖는 것을 뜻한다. 한 개인이 사회생활을 해 나가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관계 또는 그 사회의 규범질서에 대해서 조화된 행동을 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이 같은 적응을 한 개의 과정으로 생각하면 생활체가 자기 자신과 그 환경 사이에 조화된
Ⅰ. 서론
세계의 기업중 고도의 성장과 최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회사는 많다. 또한 입지적인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 또한 무수히 많다. 그러나 미국의 96%, 세계인의 절반이상이 이용하는 기업 맥도널드는 햄버거를 주로 하여 밀크 쉐이크와 프렌치 프라이라는 지극히 평범하고 값이 싼 대중적인
Ⅰ. 문화로서의 음식습관
역사를 통하여 보면 음식은 인간과 인간사회 전반에 대해 특별한 의미와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잘 먹지 못한 사람은 일찍 죽었다. 따라서 인간들은 음식이란 생존을 위해서 누구에게나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음식은 삶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생리
. 서 론
. 연구의 목적
한국사회는 지난 30여년간의 산업화를 통해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룩하였고, 그 결과 절대적 빈곤의 늪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21세기를 불과 몇 달 앞둔 지금 우리 나라는 한편으로 산업화를 넘어선 정보화의 추진이라는 새로운 과제를 앞에 두고 있고, 다른 한편으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사회는 과거 단순 범죄(절도, 강도, 폭행, 강간 등)와는 달리 암살, 납치, 폭파, 테러 등의 수많은 형태의 범죄들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는 자본주의적 산업사회가 누리는 물질적 번영과 함께 물질만능주의에 따른 인간성 상실, 윤리와 도덕적 기
I. 서 론
1. 연구의 목적
오늘날 우리 사회의 청소년은 가치관의 혼란으로 무척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물론 한 인간으로서 성장해가며 청소년기에 느끼고 경험하게 되는 일반적인 어려움이야 그 어떤 시대, 어떤 나라의 청소년들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그러나 최근 우리 나라의 청소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