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better to give up hoping.
As this is life
The naked bough shivering in the wintry breeze
Tells me this life"
살기에 이러한 세상이라고,
맘을 그렇게나 먹어야지.
살기에 이러한 세상이라고,
꽃 지고 잎 진 가지에 바람이 운다.
김소월의 낙천(樂天)을 김동성씨가 영역한 것이다.
김삿갓이 그토록 극심한 어려움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당송팔대가,
그들은 누구인가?
당송팔대가란?
당송팔대가란 중국 당(唐)나라의 한유(韓愈)·유종원(柳宗元), 송(宋)나라의 구양 수(歐陽修)·소순(蘇洵)·소식(蘇軾)·소철(蘇轍)·증공(曾鞏)·왕안석(王安石) 등 8명의 산문작가의 총칭하는 말이다. 한유·유종원은 육조 이후 산문의 내용이 공소(空疎)하며
수업을 통해서 그동안 별관심없이 지나쳐왔던 우리나라의 신화에 대해서 배우기 시작했다. 그리스로마신화는 기본적인 소양인듯이 모두들 신의 이름을 줄줄꾀어내곤 하지만 정작 우리의 신화에 대해선 단군신화말고는 아는 것이 없었음에 부끄러운 생각마저 든다. 그러던 참에 첫 수업시간에 복희,여
<슬견설>, <경설>에 나타난 이규보의 불교 사상
Ⅰ. 머리말
고려시대는 유교와 불교, 도교가 서로 소통하던 시대였고, 이러한 시대에 살았던 이규보 또한 이 세 사상을 모두 수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금까지 이규보의 사상에 관한 연구는 유교, 불교, 도교를 모두 아울러 전개되었다. 백순구,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