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자대보(太子大保)로 벼슬에서 물러났다.
호탕 활달한 시풍(詩風)은 당대를 풍미했으며, 특히 벼슬에 임명될 때마다 그 감상을 읊은 즉흥시는 유명하다. 몽골군의 침입을 진정표(陳情表)로써 격퇴한 명문장가였다. 시·술·거문고를 즐겨 삼혹호선생이라 자칭했으며, 만년에불교에 귀의했다.
이규보의 문학작품들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적으로 그의 생애와 그 당시 시대적․문화적 배경, 작품 창작의 배경이 되는 사상과 문학이론 등을 살펴보면서 이규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규보를 만나다
가. 별이 뜨고 별이 지기까지
1) 이규보의 삶
동방 최
에서 물러났다. 호탕 활달한 시풍은 당대를 풍미했으며, 특히 벼슬에 임명될 때마다 그 감상을 읊은 즉흥시는 유명하다. 몽골군의 침입을 진정표(陳情表)로써 격퇴한 명 문장가였으며, 시·술·거문고를 즐겨 삼혹호선생이라 자칭했으며, 만년에불교에 귀의했다. 그는 문학적 영예와 관료로서의 명예를
에 대한 반성과 반발로 평이하고 내용이 담긴 문장의 필요성이 증대했다.
ㅇ사회적 배경 : 국력이 극성했던 당조는 외래의 다양한 문물이 유입되고, 비교적 관대한 사상정책으로 다양한 종교사상이 유행함으로써, 전대에 비해 사회현실이 보다 복잡하고 다양해졌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을 보다 자유
형식으로 서술되고, 설화적(說話的)인 면이 강하게 나타난 것으로 짐작된다. -네이버 백과사전
를 통해 동명왕을 접한 이규보는 귀(鬼)와 환(幻)이 아닌 성(聖)과 신(神)이라고 하며 민족설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상을 보여주었다. 그런 인식과 더불어 처음에는 서사시였으나 후대에 설화의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