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후광
·현대자동차 그룹의 영업망 이용
·타 회사에 비해 독특한 디자인
·높은 포인트 적립률 ·카드시장 후발주자로서
낮은 시장 점유율
·개인정보 변경절차 까다로움
·카드 디자인 개발비용 증가
O
기회 ·다양한 결제수단
·카드 시장의 확대
·카드 시장의 성장세 유지
·시장
소비자를 상대로 품질이나 가격을 왜곡하기가 더 이상 불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관련단체나 기구가 다수 활동함으로써 소비자의 위력이 더욱 커졌다. 소비자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을 통해 기업은 고객우선주의, 고객만족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게 되었다.
기업과 고객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통해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과정인 것이다. 한편 정보 기술의 발달로 인해 고객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 발달하면서 마케팅의 중요성은 점차적으로 증대하고 있다. 특히 우리 나라의 카드 산업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급증하고
기업들에서 발견되고 있는 모습들이 혼재해 있는 현 상황에서 융합적 모델을 설계함으로써 한국형 경영의 세계화 모델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
III. 현상평가
(1) 한국 전통 기업들의 “인적 네트워크 중심 형” 모델 (가내수공업 형): 특징과 문제점- 암묵지, 경험, 제네럴리스트 강조
H
시
스
2. 상황분석
(1) 전반적인 신용카드시장상황
1) 카드분류
카드는 먼저 대금의 지급시기를 기준으로 사후에 지급하는 신용카드(credit card), 구입 시점에 지급하는 직불카드(debit card), 사전에 지급하는 선불카드(prepaid card) 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들을 통칭하여 지급카드(payment card)라고 한다. 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