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동아시아가치론의 의의
지리적으로, 인종적으로, 종교적으로 그리고 문화적으로 다양한 제 구민국가를 통괄하여 하나의 동아시아 경제를 상정하고 이 경제발전 과정의 독자성과 특수성을 찾으려는 노력은 무모한 노력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동아시아 경제는 서유럽이나 중남미, 그리고 아프리
“유교 윤리는 동아시아
경제 발전에 많은
가능성을 제고하였다.”
“아시아 국가들은 일본식 경영모델을 바탕으로 한 생산성,
효율성 증대를 통해 성장국면에 재진입, 향후 20~30년간
고속성장을 지속할 것이다 ”
“미국식 시스템은 장기적으로 성공하지 못한다. 유교적 가치관은 국가발전
동아시아 지역 역시 공동체 형성에 관심을 가지며 논의를 계속해가고 있다. 특히 동아시아 지역의 공동체 형성은 동북아 공동체에 대한 논의로 귀결되며 한국, 중국, 일본이 중심이 된다. 따라서 중국과 일본은 동북아 공동체 형성에 대해 어떠한 담론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아야 한다.
* 일본의 지
Ⅰ. 동아시아 가치
Ⅱ. 중국과 유교 사회주의
유교사회주의의 정의
지금 중국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있다. 강력한 중앙집권을 통해 이룬 사회주의체제도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일부 수용하지 않으면 더 이상 체제의 존속을 담보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그렇다고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수용
인간의 정신속에서 이성의 지배력이 증대되면서 이성이 보기에 이성적이지 않은 비이성적인 것을 자신의 밖으로 밀어내어 비이성적인 것들의 집합체를 타자화하여 광기로 규정하는 것이다. 이성은 자신을 성숙한 성인으로 인식하고 광기를 어린이, 부랑자로 보아 감시와 처벌이 필요한 대상으로 여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