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아시아 가치
Ⅱ. 중국과 유교 사회주의
유교사회주의의 정의
지금 중국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있다. 강력한 중앙집권을 통해 이룬 사회주의체제도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일부 수용하지 않으면 더 이상 체제의 존속을 담보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그렇다고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수용
동아시아 발전론을 기반으로 한 아시아적 가치론, 유교자본주의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들은 대부분이 경제성장을 이룬 동아시아 국가들이 공유하는 공통된 문화적 배경인 유교와 성장 간에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 이를 연관시켜 설명하려 하고자 한 이론적 시도들이다. 이들은 특
유교자본주의
1) 유교자본주의론 발생 배경
유교자본주의란 유교와 경제 발전에 대해 긍정적인 인과관계를 설정하는 견해이다. 유교자본주의는 1960, 70년대 일본을 비롯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유교문화권이라는 공통점을 바탕으로 설명하려는 노력에서 나온
유교가 근대화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만을 미쳤는가에 대한 논란도 있을 수 있다. 기존의 연구는 대체로 유교가 근대화, 민주주의 발전, 시민의식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정리되었으나 최근 동아시아담론, 아시아적 가치에 관한 논란과 이른바 ‘유교자본주의론’의 등장과 더불어 유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발전과 함께 산업화와 탈산업화, 분화와 전문화, 국제화와 지방화, 정보화 등에 따른 사회변동을 이해하고 대응하지 못하면 국가공동체는 국제경쟁에서 낙후되거나 세계공동체의 정책결정에 취약성을 지니게 된다. 한국사회는 해방 이전 유교적 정체(停滯)문화와 일본의 가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