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아시아 가치
Ⅱ. 중국과 유교 사회주의
유교사회주의의 정의
지금 중국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있다. 강력한 중앙집권을 통해 이룬 사회주의체제도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일부 수용하지 않으면 더 이상 체제의 존속을 담보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그렇다고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수용
동아시아의 여러 가지 규범들에 대한 평가도 병행되었다. 이제 유교 문화권 전체의 특징에 속하는 요소들을 파악하며 동아시아의 규범과 문화 도덕에 관한 것으로 까지 그 평가와 비판의 대상이 확대 되었다. 이 모든 것은 동아시아의 유교에 기반한 ‘공동체주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
동아시아 발전론을 기반으로 한 아시아적 가치론, 유교자본주의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들은 대부분이 경제성장을 이룬 동아시아 국가들이 공유하는 공통된 문화적 배경인 유교와 성장 간에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 이를 연관시켜 설명하려 하고자 한 이론적 시도들이다. 이들은 특
유교자본주의
1) 유교자본주의론 발생 배경
유교자본주의란 유교와 경제 발전에 대해 긍정적인 인과관계를 설정하는 견해이다. 유교자본주의는 1960, 70년대 일본을 비롯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유교문화권이라는 공통점을 바탕으로 설명하려는 노력에서 나온
공동체의 번영에 해악을 끼치는 것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그들에게는 그들이 이해하는 바대로의 전체 사회의 번영을 위해 개인적 권리에 제약을 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동아시아 정치 경제를 연구하는 학자들도 대체로 권위주의적인 강성 국가를 이 지역의 급속한 경제 성장에 필요한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