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중심개념인 태극·천명·이기·음양·오행·사단·칠정 등의 문제를 하나의 도표 속에 요약하고 이들의 상호관계와 각각의 특성들을 평이하게 설명하고 있음. 특히 이 도설은 후대에 이황과 정지운의 『천명도설』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며 성리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됨.
『입학도설(入
교육이론은 이기이원론, 4단 칠정설, 지행병진설 등을 들 수 있다.
⑨경(敬), 궁리(窮理), 입지(立志) 의 사상을 중시하다.
⑩저서 : 성학십도, 퇴계집, 이황통록, 이산원규 등이 있다.
⑪도덕적 인격을 배양키 위한 “행동규범”의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⑫ 이퇴계는 과거를 통한 인재양성 반대
㉠학문
엄밀성만이 추구되었다. 이를 통해 중국의 주자학이 한국의 성리학으로 토착화되는 기반이 구축되었으며, 유학사상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7. 이황과 이이의 비교 분석
1) 이황 李滉 [1501-1570]
조선시대의 학자·문신.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퇴도(退陶)·도수. 시호는 문순(文
학문을 할 때 “소학”과 “근사”를 존중.
③“성도치평”의 정치이념을 실현하려고 했음.
④재야에서는 학문을 실천하는 것으로 제자를 가르치는 일에 전념. 벼슬을 할때는 자신의 정치이념을 실현하려고 했음
⑤교육목적 : 성인의 도를 배워 치국할 인재를 양성하는데 둠.
⑥수양원칙: 고인에 부
입학할 준비교육을 담당하였다.
유교의 중요한 목표는 修己治人, 즉 修身齊家治國平天下에 있다. 수기치인을 좀더 분명히 말하면 학문, 수신, 교육, 정치라고 말할 수 있는데 학문과 수신은 修己에 속하고 교육과 정치는 治人에 속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점은 조선의 초기부터 후기의 실학에 이르기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