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이는 죽게 되었다. 그 뒤 아들은 자기가 비겁하게 이긴 것을 알고 자살을 하였고, 아들과 딸을 잃은 어머니도 죽어버렸다. 지금도 딸이 쌓다만 성이 남아있고, 아들이 죽은 비극의 증거가 남아있다. 서대석,『우리 고전 캐릭터의 모든 것』, 휴머니스트, 2008, p.290.
<오뉘힘내기 설화>
(제1유형)
①
된 민중의식도 함께 생각해보기로 하자.
Ⅱ. 오뉘힘내기 傳說(전설)의 分析(분석)
오뉘힘내기 전설은 대체로 해당 지역의 산성과 결부되어 전승되는 광포전설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서사단락은 1. 오누이의 갈등, 2. 오누이의 힘내기, 3. 어머니의 부당한 개입 4. 누이의 패배와 그 결과로 정리할 수 있
누이> 설화는 손진태에 의해 소개된 이래, 한국구전설화, 한국구비문학대계 등의 발간 과정에서 전국적으로 분포가 확인되었다. 이후 전개된 선행연구로는 크게 비교설화적 측면 연구 최인학, 『구전설화연구』, 새문社, 1994, 226~229쪽.
, 문화사적 연구 강진옥, 앞의논문, 1993, 227~260쪽.
, 분석 심리학적
된 오누이 전래동화를 읽고
홀어머니가 오누이와 함께 사는데 어느 날 밤 어머니 대신 호랑이가 어머니 옷을 입고 집에 와서 문을 열어 달라고 한다. 오누이는 호랑이의 쉰 목소리와 털 많은 손을 의심 하지만 호랑이의 핑계에 넘어가 문을 열어주게 되고, 부엌으로 들어가는 뒷모습을 보고 호랑이임
‘아기장수 전설’과 ‘오뉘힘내기 전설’에 나타난
민중 의식
1. 들어가는 말
신화는 그 배경을 지상계보다는 천상계에 두고, 주인공 역시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좌절보다는 그것을 극복하는 초인성을 보인다. 그에 비해 전설은 배경을 지상계에 두고, 주인공은 운명을 극복하는 초인이 아니라 운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