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는 제목처럼 설날의 풍속을 제재로 한 일종의 풍속시다. 그런데 설날의 풍속 자체가 갖는 의미를 새기기보다 고향을 떠나 객지에서 느끼는 세월의 무상함과 고독감을 노래했다. 세월이 바뀌어도 마음은 “파릇파릇싹이 돗는듯지만”, “치마ㅅ폭의주름가티 해마다/접히는이주럼살이/사람의 목숨
붉은 저고리- 1912. 8. 15 창간. 한글 전용 최초의 소년 잡지. 최남선 발행.
신소년(新少年) 1923. 10. 3 창간. 당시 《어린이》잡지와 더불어 손꼽히 는 소년 잡지.
선데이 서울 - 1968. 9. 22- 1991년12월 폐간, 국내 최초의 책자형 주간지
핫윈드 - 1990. 9 남성 성인 잡지의 대표격, 현존
에스콰이어 - 1995. 10 한국
신소년> <별나라> 같은 잡지가 폐간된 암울한 어린이 문학계에 조선일보나 동아일보 등을 통해 발표된 그의 동화는 일제 강점기 어두운 어린이 문학의 명맥을 이어갔다. 현덕은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어두운 세상 곳곳에 만들어 놓았던 환상의 놀이터를 동화 속에 그대로 담아낸 판타지문학의 씨앗을
시인 정지용과 작품 향수
1.시작하며
정지용의 시는 우리나라 현대시사에 있어서 시적 감수성을 개신하고 방법론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의 시는 전근대성을 크게 탈피하고 있지 못하던 20년대 한국시의 초기 시단 형성 과정에 있어서 소월 및 만해와 상대적인 위치에서 우리나라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