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읽기
1. 현덕의 동화세계현덕은 현실세계에서 현실 밖 세계를 아이들만큼이나 자유롭게 넘나든 작가이다. 현덕은 놀이세계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이 그렇듯이 현실세계가 따로 있고 현실 밖 세계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었다. 현덕은 놀이에서 시작해서 놀이를 통해서 아무런 의심 없이
아동문학 읽기
5조.
1. 현덕의 동화세계현덕은 현실세계에서 현실 밖 세계를 아이들만큼이나 자유롭게 넘나든 작가이다. 현덕은 놀이세계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이 그렇듯이 현실세계가 따로 있고 현실 밖 세계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었다. 현덕은 놀이에서 시작해서 놀이를 통해서 아무런 의심 없
기동이가 밖을 돌아다니다가 일남이를 만나게 된다. 일남이는 할머니가 알려주신 대로 발가벗고 논고랑을 길 준비를 하고 있다. 기동이는 썩 내키지 않지만 함께 하기로 한다.
전개 - 기동이와 일남이는 논고랑을 이리저리 신나게 기어 다닌다. 어느 새 발가벗었다는 부끄러움도 잊은 채 말이다.
절정
작품을 쓰기 시작하였다.
3)독일 -레싱이<우화론>을 쓰고 자신도 우화를 썼으며 괴테의 <여우 라이네케> <동화>등의 동화가 나왔다. 또한 실러의<빌헬름 텔>도 재화물로서 아이들에게 어필 한 것이였다. 이들 작품은 어린이에게 진정으로 이해되기에는 어려운 것이었으나, 어린이에게는 흥미 깊은 읽을
세계최초로 동화집이 발간되었다. 하지만그 이 후 여러 소국으로 분열되어 있었기 때문에 늘 외국의 지배를 받았고, 따라서 문화는 정체되고 국민 다수는 빈곤과 무기력에 빠지고 있었다. 국가 통일 운동이 왕성해지자 아동 문학도 소생하게 된다.
※어린이들은 퓨리탄주의(청교도주의)의 걸작 <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