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의 아픔을 선택하는 이유는 사랑의 기쁨을 추억으로나마 간직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사랑하지 않는 데도 이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이 때 사랑과 정반대의 감정인 미움이 생긴다.사랑이 미움으로 변할 때과대평가의 감정은 멸시의 감정으로 변하게 된다.사랑했을 땐 가족, 지위, 사회적 평판 따
사랑의 양상을 고찰하여 그 속에서 보편적인 양상을 찾아내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형태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때 선택된 작품은 보편성을 도출하기 위함이니 만큼 많은 이에게 어필하고 있어야 하며, 시대를 관통하면서 수많은 변주곡들을 탄생시켜 끊이지 않는 생명력을 지니고 있는 작품
2) 60년대 시대배경과 김수영
60년대의 4·19와 5.16은 김수영으로 하여금 자신을 개체적 존재가 아닌 집단적 존재라는 걸 깨닫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상대적 완전을 수행하는 혁명을 절대적 완성에까지 승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시라는 인식에 이르게 된다.
◉ 4.19와 김수영
4. 19는 김수
1. 반순응주의와 대결 의식
김수영의 시세계에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핵심은 그의 시속에 관류하는 반순응주의적 태도라 할 수 있다. 기존의 것을 거부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 나아갔던 그는 "우리 근대시사의 완전한 무시" 라는 유종호의 평가로 그 경향이 나타난다. 김수영은 우선적으로 타정에 젖는
Ⅰ. 개요
낭만주의(romantisism)는 중세 문학의 명칭인 로망스에서 유래된 용어로 18세기 계몽주의의 합리성과 대립되어 주관적인 감정이나 감상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띤다. 바꾸어 말하면 낭만주의 예술은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 무란의 이상향을 추구하면서 예술과 개인의 개성, 주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