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역할을 하지 못했다.(중략) 한 작자가 충실하고 공정하게 객관적 현실을 묘사해 나가면 이미 해방적이고 계몽적인 역할을 낳기 때문에 한국적 현실 속에 와서는 4.19에서 보듯이 시민층의 형성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고, 그것을 근거로 해서 한국의 리얼리즘문학의 출발을 본격적으로 할 수
문학의 물신주의 등)은 1960년대 ꡐ김수영ꡑ 등에 의해 어느 정도 극복되지만 그 문학 자체의 성격은 새롭게 변모된 채로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이해하고 보면 1930년대의 모더니즘은 역사적이자 현재적인 과제라 할 수 있다. 한국 모더니즘의 문학사적 의의는 그러한 인식과
Ⅰ.남한의 종군문학
1. 종군작가단의 결성
전쟁이 시작된 후 전국 각지에서 임시로 활동하던 ‘문총구국대’를 바탕으로, 문인들은 각 군(軍)별로 모여서 종군작가단을 결성한다. 그 중 가장 먼저 ‘공군종군문인단’이 1951년 3월 9일 대구에서 결성되었다. 이 단체에는 조지훈, 마해송, 최인욱, 박목
문학적 세계 속에서 형상화 하느냐?’ 라는 문제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문학에서의 리얼리즘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당 시대를 살아가는 민중들의 삶의 모습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것이 문학의 본질이며 그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핵심적 위치에 서는 것이 바로 리얼리즘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장백일
한국리얼리즘은, 로맨티시즘이라는 문예사조적 흐름도, 자본주의라는 경제체제도, 실증주의라는 철학적 체계도-물론 實學을 연상할 수 있으나 그 맹기 현대 문학에 연계되지는 못했다고 본다.- 서구에서 꽃핀 과학의 발달도, 체계적으로 거치지 않고 형성되었다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자연 발생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