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는 한국소설사에서 근대적 리얼리즘이 확립되는 1920년대 초부터 오랜 기간에 걸쳐 활동했으며 해방 이전에 창작활동을 했던 작가들이 대체로 1, 20년의 활동기간 동안 기십편의 작품을 남기는 정도에서 머문 반면, 염상섭은 1920년대 초부터 1960년대 초까지 만주행으로 인
사실주의는 주관성을 배제하고 묘사의 과잉을 보여주는 염상섭의 후기(1925년 이후)소설, 현진건·전영택의 소설 등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한국의 초기 사실주의는 이광수의 계몽적·이상적 소설을 비판하며 있는 그대로의 인생 제시를 주장하던 김동인에게서 이미 명확하게 인식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
문학운동의 선구자의 하나였다는 일반적인 공적 외에 근대적인 비평활동의 선구자였다는 점과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문학을 건설한 최초의 작가라는 점이다.
그의 소설관을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서 논하고자 한다.
1. 시대적 현실 인식
염상섭의 많은 작품 중 그의 초기작에 해당하는 두 장편
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통해서 거침없이 쏟아낸 것이다.
이러한 산물로 이광수의 『이순신』,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임꺽정』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
(3) 농촌문학의 등장
농
자연주의문학의 본질 : 묘사하는 제재에 대하여 전혀 자기를 잊고, 환각도 가하는 법 없이 있는 그대로 존재한 그대로 노출해 간다는 사실
→ 진실을 그리고 노출한다는 데에 자연주의문학의 한 현실 비애가 있는 것
(자연주의문학은 근대 초기가 아니고, 근대 자본주의 사회가 원숙한 시기에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