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70~80년대는 민중문학의 시대가 아니라 민중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민중 시대’로 이해되고 있다. 염무웅, 『민중시대의 문학』, 창작과 비평사, 1979.
70년대 민중시는 참여 문학 전통, 특히 60년대 김수영, 신동엽 등의 참여시에 대한 비판적 재인식과 계승 노력에 의해 정립되어 갔다.
민중 분석을 통해 작가 노신이 보이려 했던 중국인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를 종합해 아큐정전의 주제, 언어적 특성도 역시 아울러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Ⅱ. 아큐 인물 형상 특성과 그 전형성
1. 소설 속에 드러난 아큐 인물 형상의 특성
1) 주변인물과의 관계에서 나타나
1960년대는 한국사회가 변하는 소용돌이 속에서 혼란스럽고 어느 것 하나 확실하게 정해지지 않은 시기이다. 경제개발정책으로 근대화가 시작되고 너무나 빠르고 강력한 근대화 정책은 민중을 당혹스럽게 했다. 근대화는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했다. 그래서 그때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농민이 그
민중 가요와 비슷한 저항 음악도 등장하게 되고 이 저항 음악은 사랑을 중심으로 하는 다른 노래와는 달리, 사회의 비판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80년대에는 조용필을 중심으로 그때까지 유행하던 포크 송에서 록으로의 양식 변화가 있었다. 우리 나라의 대중가요도 예외 없이 그 시대를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 서술의 독특함과 민중들의 역사
이 책에서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우선 책 전체의 구성이라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 우리가 읽었던 역사서들은 대부분 몇 년에 무슨 일이 일어났으며 어떤 결과를 미쳤고 왕은 누구였고 하는 식의 내용이었다. 하지만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