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구』는 염상섭의 많은 작품 중에서도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은 작품이다. 그런데 이 작품들이 삼대계열이라 불린다는 것이다. 『삼대』가 『무화과』와 『백구』와 더불어 3부작을 이룬다고 보는 관점은 어느 정도 시인 될 수 있다. 『삼대』를 마치고 『무화과』를 연재할 때 작가가 공언해 놓은 말
Ⅰ. 들어가며
구비 전승되던 우리의 노래와 연희들은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쇠퇴의 길을 걸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 쇠퇴의 이유는 조동일의 지적처럼 시대적 변화 때문이라고만 말할 수 없는 것이다. 과거의 구비문학이 낡았다 하더라도 새 시대의 새로운 주제를 지닌 다른 방식으로 창작되
동물 보호법
제 1장 총칙
제 1조 (목적)
이 법은 동물에 대한 학대행위의 방지 등 동물을 적정하게 보호·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동물의 생명보호, 안전 보장 및 복지 증진을 꾀하고, 동물의 생명 존중 등 국민의 정서를 함양하는 데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8조(동물
Ⅰ. 가사(가사문학)와 서민가사
서민가사는 서민에 의해 지어졌거나 서민의식을 가진 양반에 의해 지어진 가사로서 서민들의 의식과 생활감정을 잘 드러낸 가사이다. 서민가사는 음영 위주의 음영 서민가사와 가창 서민가사로 나누어지는데 음영 서민가사는 現實批判類와 相思歎息類로 대별할 수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