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p.590
이 부분에 대해서 본론에서 설명하겠지만 『삼대』,『무화과』는 어느 정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을 찾을 수 있었으나 『백구』는 관련성이 매우 적었다. 나는 이 논의에 앞서 두 작품들의 내용과 성격을 분석해 본 후 결론에 이르러서 삼대계열소설에 대하
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라 할 수 있다. 김동인의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진건의 '빈처', 나도향의 '물레방아' 등은 이 시기의 대표 작품으로 손꼽을
백구(白鳩)』를 연재했고, 이듬해에 조선일보에 『삼대(三代)』를 연재하였다(215회). 7월 조선일보를 사직하고 매일신보에 장편 『무화과』를 『삼대』의 속편으로 집필하였다. 1934년 매일신보에 입사하여 2월부터 『목단꽃 필 때』를 연재하였다.
1936년 매일신보에 『불연속선』을 연재하기 시작하
염상섭의 『삼대』와 비슷한 설정을 하고서 사태의 추이를 지루하게 묘사하지 않았다. 작자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등장인물을 인형 조종하듯이 움직여 명확하게 결판을 냈다. 검열에서 탈잡아 삭제할 말은 한마디도 하지 않으면서 일제와 함께 망해야 할 세력을 통렬하게 비판했다. 자세하게 살피면 표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로서, 앞으로 다가올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은 한마디로 고등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인간형이다. 이러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습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의 사고력과 표현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