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가사문학하면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이 먼저 떠오른다. 의리와 명분을 중시하던 조선 시대 사림들은 불합리하고 모순된 정치 현실을 피하여 낙향하거나 귀향살이를 할 경우 전라도에 충신들이 많이 내려오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 가사문학을 작성하여 후배에 남기게 된바 이를 기념하기 위
기정진(1798-1876), 석은 송달수(? - 1858), 시익재 정도 등 3인이 번역하였는데 기정진의 한역가는 장단구 119구로서 추록유사와 서하당유고에 실려 있다. 정도는 5,7언고시 92구로, 송달수는 5,7언고시 96구로 번역하였는데 한역가는 모두 추록유사에 실려 있다.
水南放翁 정훈의 <우희국사가>와 <성주중흥가>
Ⅰ. 개요
가사는 인간이 겪은 삶의 모습과 이념을 읊은 것이기에 그 내용이 너무나 다양할 뿐만 아니라 한 작품 안에서도 복합적인 경험을 읊은 것도 많다. 그래서 내용에 따라 작품을 분류한다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가사를 내용별로 분류한 것을 보면 적게는 3종류로
백상루별곡’, 박인로 ‘사제곡’, ‘독락당’, ‘노계가’, 홍계영 ‘희설가’, 조성신 ‘도산별곡’, ‘개암가’, …
예₂) 기성별곡, 선루별곡, 악양루가, 자운산가, 향산록, 사시풍경가, 유산가, 소상팔경가, …
2. 애정문학으로서의 가사
┗ 인간의 사랑을 노래한 작품
연군시나 사친가 < 남녀 사이
9.1.1 시대변화의 계기
*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
: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
* 임진왜란, 정묘호란, 병자호란 등 전란 결과
⇒ 상하층의 간격이 좁아짐
전환의 계기 마련
국문사용의 확대 입증
* <선조실록>, <선조수정실록>
국가의 역사=국왕의 역사
국왕의 안위가 가장 큰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