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하고 있다.
정현석(1864-1906)은 음악적인 측면으로 보면 십이가사이고 문학적인 면에서는 가사작품인 <춘면곡> <처사가>를 각기 장단구 29구와 30구로 번역을 하였는데 이 한역가들은 교방가요에 실려 전한다. 그리고 <환산별곡>이 역시 정현석에 의하여 7언고시 22구로 한역되어 교방가요에 실려 있다.
시대적인 상을 그대로 대변해 주는 귀중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나누어 정리하되, 반드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상세히 서술하기로 하자.
성격의 경기체가는 향유계층의 이념과 역사적 성격, 표현기법에서 서로 판이한 것이 사실이나, 형식에 있어서 연장의 형태나 후렴구와 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
가사, 평민가사, 규방가사에다가 종교가사, 개화가사를 덧붙여 가사의 갈래를 사대부가사, 서민가사, 규방가사, 종교가사, 개화가사 등 5가지로 구분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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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가사(가사문학)의 정의
가사는 한자로서 歌辭 또는 歌辭로 표기하고 있다. 이 명칭의 사용 예를 보면
가사가 지배적이던 시기, 3) 개화기 가사가 나타나고 전대 가사의 잔존이 이와 병행되는 시기가 그것이다.
제1기의 대표적인 작가는 정극인, 정철, 박인로 등이다. 이들은 벼슬에서 물러나 자연에 묻혀 사는 생활을 가사로 나타냈고, 가사를 시조와 함께 사대부 문학의 장르로서 세련시켰다. 정철은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