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작품을 이와 같이 명확히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종래에 흔히 나누어 오던 양반가사, 평민가사, 규방가사에다가 종교가사, 개화가사를 덧붙여 가사의 갈래를 사대부가사, 서민가사, 규방가사, 종교가사, 개화가사 등 5가지로 구분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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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가사(가사문학)의
문학으로 전환되면서 이루어진 장르이다. 이와 같은 견해차를 보이고 있는데, 여기에서 가사와 경기체가의 관계는 주목할 만하다. 둘 다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하는 장르라 할 수 있는데, 경기체가의 쇠퇴에 병행하여 가사가 발전되었다. 경기체가에서 취급되는 사물이나 생활은 단편적이나, 가사
. 2.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 3. 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의 특징을 서술한 다음,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기로 하자.
가사문학의 기원은 신라가요라 하는가 하면 고려말에서 조선후기까지 보기도 한다. 효시를 정극인의 ‘상춘곡’으로 보기도 하는가 하면 나옹의 ‘서왕가’로 보기도 하는데 가사가 지닌 내용과 형식상 특성에 따라 구분하기 때문일 것이다. 가사의 명칭은 일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서술하고 있는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