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고려시대에 처음 간행된 『삼국유사』의 존재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지금까지 전하는 『삼국유사』의 완전한 판본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中宗壬申本이다. 그 중 국내에 전하는 것은 서울대 규장각 소장본과 고려대 도서관만송문고 소장본이다. 그 외 일본에 전하는 것으로 天理大가 소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못하였던 것이다
그나마 단편적으로 전해지는 자료 역시 <삼국유사>에 전해지는 <가락국기>처럼 신화적인 형태이거나 <일본서기>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편찬목적 때문에 심하게 왜곡된 모습으로 남아 있어 가야사 복원에 한계가 있는 것이다. 문창로. <가야사 연구의 흐름과 교과서 서술 검토>.
Ⅰ. 서론
우리나라는 오랜 전통을 통해 가정의 소중함을 잘 간직하고 안정된 가족제도를 유지해 왔으나, 최근 급격한 사회변화를 인하여 전통적인 가족구조가 해체되고 핵가족화 하면서 가족의 유대관계가 악화되고 여성의 직장진출, 성(性)윤리 및 가치관의 급격한 변화, 혹은 빈곤 등으로 무책임하
삼국유사에 실려 있고 또한 거기에 수록되어 있는 많은 설화가 어떤 특정한 역사적 사실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라는 전제 위에서 이루어졌는데, 대체로 역사학의 접근이 이에 속한다. 둘째, 설화의 역사화 과정에 관한 연구이다. 이는 그 시대를 불교의 영향권으로 보는가, 아니면 무속적 세계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