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부작을 잇따라 내놓으면서부터. 텍스트 뒤의 구조를 밝혀내려는 구조주의가 유행하던 당시에 "텍스트의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선언하면서, 철학계에 일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데리다는 플라톤 이후 구조주의에 이르기까지 육체보다는 정신, 문자 언어보다는 음성 언어 중심인 서양 형이상학의
또 그 영원할 것만 같던 로마제국이 이민족의 침입에 어이없이 무너진 멸망의 원인은 무엇인가. 총 3부작으로 구성된 다큐를 통해 사상 최초의 초강대국, 로마제국의 흥망성쇠 양상과 그 원천을 파악할 수 있었다. 다큐는 로마제국이 남긴 여러 유적을 통해 조망하고 유추한 여러 사실들을 말해주었다.
➮ 이 오페라는 ‘피가로의 결혼’, ‘죄 있는 어머니’와 함께 3부작을 이룬다. 온갖 종류의 머리싸움으로 귀족과 의사와 이발사와 힘없는 아가씨라는 매우 다른 처지의 사람들이 서로 경쟁하는 것이 이 오페라의 핵심으로, 프랑스 혁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프랑스의 극
3부작의 소설 《몰로이 Molloy》(1951) 《말론은 죽다 Malone meurt》(1951) 《이름 붙일 수 없는 것 L’Innommable》(1953)은 누보 로망(nouveau roman)의 선구적 작품이며, 그 외에 희곡 《승부의 끝 Fin de partie》(1957) 《오, 아름다운 나날 Oh! Les beaux jours》(1963) 《연극》(1964), 모노드라마에 《최후의 테이프》(1960), 소설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자》가 모두 호평을 받고, 16년 로마에서 공연한 《세비야의 이발사》가 절찬을 받아 이때부터 그는 일류의 작곡가로 인정받게 되었다.
이어 《오셀로》(1816, 나폴리) 《도둑까치》(17, 밀라노) 등도 절찬을 받았다.
그리고 22년에는 빈을 방문하여 로시니 선풍을 일으켰으며, 2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