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宋)대에 들어와 도가와 불교의 영향을 받은 유학자들은 선진의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화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이들을 보통 도학자(道學者)라고 하며, 이들의 도학 사상은 유학의 이론을 새롭게 체계화하였기 때문에 신유학(新儒學)으로 불린다. 특히, 남송(南宋) 때에 이르러 주희(朱熹, 호는 晦
Ⅰ. 주희의 생애
주희는 1130년, 중국 복건성(福建省) 우계(尤溪)현에서 태어났다. 당시는 송나라가 북쪽 오랑캐인 금(金) 나라에게 쫓겨 양자(陽子)강 남쪽으로 내려와 남송(南宋)을 세운지 얼마 안 된 혼란한 시기였다.
당시 송나라 정계(政界)에서는 금나라와 싸워서 잃어버린 영토를 되찾아야 한다
사칠논쟁의 학문적 의의
퇴계와 고봉이 주고 받았던 사칠논쟁은 학문적 진지성과 자신의 심성론적 논거를 규명하는 분석의 치밀함에서 한국유학사의 학문적 논쟁에 모범이 되고 있다.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인간을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라고 규정한 맹자가 있고, 그 반대라고 주장한 순자도
體’로서의 敎育實體였다. 이것은 그들이 제안한 그 代案이 ‘總體的’實體에 관한 것이었다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敎育內容과 敎育方法이 ‘事實上으로 分離되지’ 않는다는 점을 중요시하면서 兩者 사이에 있는 ‘槪念上의 區分’을 무시하거나 과소 평가하는 것이다.
1920-30년대의 미국의
제 1장 序論
제1절 硏究의 目的
행정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예전의 행정은 정책이나 법률을 집행하는데 그쳤지만 오늘날 산업이 발달하고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정책결정기능까지 수행하게 되었다. 이와같이 행정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이 정책을 소홀히 결정 집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