易傳) 4권이 전해진다.
의 “자신을 잊고 욕심을 따르는 것을 심한 부끄러움으로 여긴다.”라는 말을 얻어, 이천선생의~얻어: 원문은 “得伊川所謂: 忘身循欲爲深.”이다. 이 내용은 『심경부주』(心經附註) 징분질욕장(徵忿窒慾章)에 보인다. 여기서 『심경부주』는 『심경』에 明나라 정민정(程敏政
易傳)》 4권이 있으며, 그의 학설은 형의 학설과 함께 서필달(徐必達)의 《이정전서(二程全書)》에 수록되었다. 또 그의 전기는 주자가 지은 《이락연원록(伊落淵源錄)》에 실려 있다.
성리학
대개의 경우는 성리학이라 하면 주자학을 말한다. 북송(北宋)의 정호(程顥)는 천리(天理)를 논하였고 그 아우
북송철학
1. 시대적 배경
당의 불교 전성기의 뒤를 이은 송 대는 유학의 혁신과 부흥의 분위기가 겨우 고양된 시기였다. 유학은 육조ㆍ수ㆍ당 700년의 오랫동안에 걸쳐서 불교 아래에 있었는데, 그 최대의 원인은 지식인이 귀족화 하여 경세의 의욕을 상실한 점에 있다. 그러나 송 대에 들어가면 지식인
북송철학
1. 시대적 배경
당의 불교 전성기의 뒤를 이은 송 대는 유학의 혁신과 부흥의 분위기가 겨우 고양된 시기였다. 유학은 육조ㆍ수ㆍ당 700년의 오랫동안에 걸쳐서 불교 아래에 있었는데, 그 최대의 원인은 지식인이 귀족화 하여 경세의 의욕을 상실한 점에 있다. 그러나 송 대에 들어가면 지식인
혁신과 기득권의 리더십 세종과 세조
1. 서론
혁신과 기득권의 리더십, 세종과 세조에 관한 발표를 맡은 4조에서는 세종과 세조의 리더십을 구체적으로 시대적 과제, 인(천명사상, 여민동락), 무위의 치, 윤리적 가치(수신제가)에 관하여 비교하고, 그에 관해 리더십을 평가하고 현대 사회에 시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