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대의 사회와 사상- -
동아시아의 역사연구에 있어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가 중국문화에 대한 불교의 영향이다. 거의 2천여년에 가까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그러한 과정을 추적할 수 있으며, 또한 중국인의 삶이나 사상의 어느 측면에서간에 불교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精誠)
②남에게 「자기(自己)가 바치는 정성(精誠)」을 아주 겸손(謙遜)하게 일컫는 말
見蚊拔劍
見 볼 견 蚊 모기 문 拔 뽑을 발 劍 칼 검
견문발검
「모기를 보고 칼을 뺀다」는 뜻으로,
①보잘것없는 작은 일에 지나치게 큰 대책(對策)을 세움
②조그만 일에 화를 내는 소견(所見)이 좁은 사람
佛敎를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사상인 性理學을 그들의 이념적 기반으로 삼는다. 성리학이 고려에 유입된 계기를 보통 安珦, 白頤正 등 원에 유학했던 학자들의 도입과 보급에서 잡고 있는데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고려 중기에서부터 주자성리학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 楊時・文彦博・王安石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