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소위 世界帝國으로 일컬어지는 唐王朝는 7․8世紀 東아시아와 周邊 諸民族에 대한 文化 傳授國으로서의 先進的役割을 수행하였다. 특히 唐이 世界帝國으로서 他民族과 文化交流의 主導國이 되어, 그들이 의도하는 國際秩序를 확립하는 과정에서 이루어 놓은 諸政策은 唐의 世界帝國
使臣과 함께 승려 順道가 佛像·佛經을 갖고 高句麗로 들어왔던 시기를 佛敎 初傳 年度로 보는 것이 通說이다. 그러나 東晋의 支遁이 高句麗 道人(승려)에게 써 보낸 편지가 남아 있다(『梁高僧傳』참조)는 것을 근거로 順道의 전도가 과연 初傳이었을까하고 의문을 제기하는 학자도 있다. 위와 같은 불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일본의 술에 대한 기록
"술의 양조에 관해서는 오진 천황 시대, 백제에서 니호, 다른 이름으로 스스코리(須須許理)라는 사람들이 일본으로 와서 좋은 술을 제조해서 헌상했다. 천황은 이 술에 취해 기분이 매우 좋아서, '스스코리가 빚은 향기로운 술에 이 몸이 취했도다.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술, 미주(
현재 한국서예는 팔구십 년대를 거치면서 일찍이 우리 서예 역사상 없었던 환경의 변화와 양적인 측면에서 성장을 해 오고 있다. 교육면에서 전통적으로 계속되어 온 서숙 성격의 서예학원뿐만 아니라 서예과가 설치된 곳만 해도 5개의 대학이 있고, 대 여섯 개의 대학원에서 서예전공이 개설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