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으로 보면 사상 발표의 자유는 종교적 사상 발표의 자유로부터, 출판의 자유는 종교적 출판의 자유로부터, 집회의 자유는 종교적 집회의 자유로부터, 결사의 자유는 종파 설립의 자유로부터 각각 유래된 것이다.(최종고 1983:104) 따라서 종교의 자유를 널리 보장하는 것은 곧 일반적인 자유를 널리
불교가 한국에 전래되었으니 이것이 한국불교의 기원이다. 한정섭, 『불교 교단사』, 불교대학교재편찬위원회, 1995, p.227
이렇듯 불교가 유입되던 바로 이 시기, 즉 삼국․통일신라시대는 한국사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시기로 생각된다. 초기 계급사회로부터 봉건제 국가로의 이전 과정이 바로
학 기관이었으나 서원에 대해서는 토지의 면세와 같은 특전을 내렸다.
이들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은 주로 유교적 경서와 중국의 역사․문학 등이었다. 학교의 정도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그 내용이 중국적인 것이라는 점과 모든 서적이 한문서 라는 점에 있어서는 다름이 없었다. 비록 이
학 [太學]
372년 고구려에서 설립된 교육기관으로 귀족의 자제를 대상으로 교육하였다. 고구려에서는 372년(소수림왕 2) 전진(前秦)의 제도를 본떠 국립학교로서 중앙에 설치하였는데, 이것이 한국역사상 학교교육의 시초가 된다. 상류계급의 자제들만이 입학할 수 있는 귀족학교였으며 태학에서 교육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