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外來宗敎로서 처음 전래되고 난 후에 土着化 과정에서 어려움(土着宗敎와의 葛藤)이 있었다. 그러나 국가적 차원에서 이를 받아들이고, 寺刹建立·僧侶의 養成 등이 불교의 土着化에 한 몫을 하였다. 이 글에서는 불교가 전래된 이후 土着化하는 過程과 불교를 받아들이는데 삼국이 어떠한 조건
고구려는 태학(太學)을 설립하고 불교를 국가적으로 공인하였으며, 율령을 제정함으로써 중앙집권국가를 완성시키고 다시 나라를 정비하였다.
5세기, 고구려는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는데, 광개토왕은 백제의 수도인 한성(漢城)을 침공하여 남쪽 영토를 임진강과 한강까지 확장시켰고, 신라의 내물왕
백제 사신이 돌아올 때 함께 백제로 왔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왕이 그를 궁중으로 맞아들여 예우하고 공경했다는 기사를 통해 백제도 국가적 차원에서 불교를 수용했음을 알게 해 준다.
한편 신라의 경우는 불교 수용이 고구려?백제와는 달랐다. 고구려의 승려였던 묵호자가 왕녀를 치료해준
백제(後百濟, 892년)를, 송악(松岳, 開城)에서는 궁예(弓裔)가 후고구려(後高句麗, 901년)를 건국하여 다시 통일 이전의 양상과 같은 후삼국시대로 접어들게 된다.
후삼국은 궁예의 뒤를 이어 고려(高麗)를 새로이 건국한(918년) 왕건(王建)이 935년에는 신라를, 936년에는 후백제를 병합하여 천년에 걸쳐 영
일본에서 도입하지 않을 수 없었던 당시의 상황 때문에 ‘신파(新派)’라는 대중적 전시대(前時代) 연극이 먼저 자리를 잡고(1910년대), 그 뒤에야 비로소 ‘신극(新劇)’이 도입될 수 있었다.
그러나 1940년을 전후하여 일제의 가혹한 문화탄압과 8.15광복이 더불어 비로소 한국연극은 생기를 되찾게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