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생애
주나라에서 태어남 예악을 복원하고 흩어진
시서를 정리하다.
대의를 기본으로 ‘춘추’를 작성하다
15-지우학 학문에 뜻을 두다
30-입 뜻이 확고하게 서다
40-불혹 어느 것에도 미혹되지 않다
50-지천명 천명을 알다
60-이순 귀에 거슬리지 않다 또는 들으면
一. 공자의 생애
공자는 기원 전 551년 9월 28일, 주나라의 제후 나라인 노나라에서 태어났다.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중앙 왕실인 주(周)나라가 쇠약하여 중국 전국의 제후들이 각자의 지역을 주나라의 통제 없이 지배하던 시기였다. 공자는 그러한 시기에 태어나 주나라의 예악을 복원하고 흩어진 시서
1. 춘추전국시대와 제자백가
종법 봉건제란 천자 한 명이 중국전역을 다스릴 수가 없어 자신의 혈족을 제후로 봉해서 각 지역을 다스리게 했던 체제로써 봉건제는 중국 주나라 때 시행된 것으로, 왕족과 공신들을 요충지의 제후로 봉하여 주나라 왕실을 지키는 번병(藩屛)으로 삼은 것에서 시작되었
Ⅰ. 서 론
현대사회에 있어서 스포츠는 사회적, 심리적으로 혹은 건강 등의 목적으로 어떠한 형태로든지 대중을 스포츠에 참여시키고 있다. 생활 속에 깊이 침투되고 있는 스포츠 시설이나 조직, 그리고 매스컴의 발달 등은 현대인 모두에게 스포츠를 더욱 친근하게 접근시키고 있다(김홍설, 1996). 한
3. 실패 원인의 유학적 분석
☑ 그들이 실패한 원인을 유학 속에서 찾다.
1. 수 기(修己)
3극기복례(克己復禮)
: 안연이 인에 대해 묻자, 공자가 말하였다. “자신을 극복하고 사람 사이의 조화를 이루는 예로 돌아가는 것이 인이다.” (顔淵問仁 子曰克己復禮爲仁)
『논어』「안연」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