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생애
주나라에서 태어남 예악을 복원하고 흩어진
시서를 정리하다.
대의를 기본으로 ‘춘추’를 작성하다
15-지우학 학문에 뜻을 두다
30-입 뜻이 확고하게 서다
40-불혹 어느 것에도 미혹되지 않다
50-지천명 천명을 알다
60-이순 귀에 거슬리지 않다 또는 들으면
一. 공자의 생애
공자는 기원 전 551년 9월 28일, 주나라의 제후 나라인 노나라에서 태어났다.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중앙 왕실인 주(周)나라가 쇠약하여 중국 전국의 제후들이 각자의 지역을 주나라의 통제 없이 지배하던 시기였다. 공자는 그러한 시기에 태어나 주나라의 예악을 복원하고 흩어진 시서
1. 춘추전국시대와 제자백가
종법 봉건제란 천자 한 명이 중국전역을 다스릴 수가 없어 자신의 혈족을 제후로 봉해서 각 지역을 다스리게 했던 체제로써 봉건제는 중국 주나라 때 시행된 것으로, 왕족과 공신들을 요충지의 제후로 봉하여 주나라 왕실을 지키는 번병(藩屛)으로 삼은 것에서 시작되었
Ⅰ. 서 론
현대사회에 있어서 스포츠는 사회적, 심리적으로 혹은 건강 등의 목적으로 어떠한 형태로든지 대중을 스포츠에 참여시키고 있다. 생활 속에 깊이 침투되고 있는 스포츠 시설이나 조직, 그리고 매스컴의 발달 등은 현대인 모두에게 스포츠를 더욱 친근하게 접근시키고 있다(김홍설, 1996). 한
3. 실패 원인의 유학적 분석
☑ 그들이 실패한 원인을 유학 속에서 찾다.
1. 수 기(修己)
3극기복례(克己復禮)
: 안연이 인에 대해 묻자, 공자가 말하였다. “자신을 극복하고 사람 사이의 조화를 이루는 예로 돌아가는 것이 인이다.” (顔淵問仁 子曰克己復禮爲仁)
『논어』「안연」편
克己"란 자기 억제이며 "復禮"는 "禮"에 부합되지 않은 언행을 "禮"의 원칙에 부합되도록 한다면 이것이 바로 "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하루라도 "克己復禮"를 이룬다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그를 가리켜 어진 사람이라고 부르게 된다는 것이다.
안연은 한 걸음 더 나아가 "克己復禮"의 내용이 무엇
克己)하는 것을 뜻한다. 즉 몸소 선행을 쌓으면 현인이 되고 사념을 극기 하면, 성인이 된다는 뜻이므로 경행에서 극념으로 나아갈 것을 촉구한 것이다.
이기기 위해서는,
첫째, 자기방어에 철저해야하고, 자체의 무게를 이길 수 있어야 한다.(克己)
둘째, 목적지까지 도달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
克己)와도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극기(克己)란 자기 자신을 이기는 것으로 여기에는 지(知)와 용(勇)이 함의되어 있다. 극기에서 지(知)는 지도적인 계기로, 용은 역행(力行)의 계기로 재현한다. 고대에 절제하는 말이 ‘신중’으로 사용되었던 까닭도 이와 관련이 된다. 따라서 절제는 지와 용이
克己復禮)가 필요함②공자의 정치사상
°덕치: 덕에 근본을 두고 예를 우선으로 하며 백성을 아끼고 사랑하는 이상적인 정치
°정명(正名) 사상: 자기 명분에 부합하는 덕을 갖추고 자기 역할을 온전히 수행해야 한다는 사상
°공정한 분배를 바탕으로 한 경제적 안정을 중시함
※수기(修己) 안인(安人
1
공부에 빠지다
지혜의 길을 찾다.
2
배우고 그것을 때에 맞추어 익히니 어찌 기쁘지 아니한가?
(『논어』「학이」)
위인지학(爲人之學) 남을 위하여 학문을 함.
위기지학(爲己之學) 자기의 인격수양을 위하여 학문을 함.
공자의 교육사상
1. 공자의 인간관
인의예지
(仁義禮智)
극기복례(克己復禮)
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