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2년(영조 28) 전주이씨(全州李氏) 보천(輔天)의 딸과 혼인하면서 《맹자》를 중심으로 학문에 정진하게 되었으며, 특히 보천의 아우 양천(亮天)에게서는 사마천(司馬遷)의 《사기 史記》를 비롯하여 주로 역사서적을 교훈받아 문장 쓰는 법을 터득하고 많은 논설을 습작하였다.
수년간의 학업에서
全州李氏) 보천(輔天)의 딸과 혼인하면서『맹자』를 중심으로 학문에 정진하였다.
특히 보천의 아우 양천(亮天)에게서는 사마천(司馬遷)의『사기 史記』를 비롯해 주로 역사 서적을 교훈 받아 문장 쓰는 법을 터득하고 많은 논설을 습작하였다. 수년간의 학업에서 문장에 대한 이치를 터득했으며, 처남
全州李氏) 처사(處士) 이보천(李輔天)의 딸과 혼인 하면서 <맹자>를 중심으로 학문에 정진하게 되었으며, 특히 홍문관교리인 이양천에게 <사기>를 비롯한 역사서적등을 교훈받아 문장 쓰는 법을 터득하는 등 본격적인 교육을 받았다. 처남 이재성(李在誠)과 더불어 평생의 문우로 지냄과 아울러 그의 학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1.들어가며
「양반전」에는 양반의 사려는 사람이 양반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해 나오는 장면이 있다. 언제나 새벽에 일어나며, 어려운 책을 잘 읽어야 하며, 굶주림과 추위를 말없이 견디며, 요란하게 세수하지 않으며, 신을 끌지 않고, 더워도 버선을 벗지 않는 등의 어려운 것만 있어 그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