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2년(영조 28) 전주이씨(全州李氏) 보천(輔天)의 딸과 혼인하면서 《맹자》를 중심으로 학문에 정진하게 되었으며, 특히 보천의 아우 양천(亮天)에게서는 사마천(司馬遷)의 《사기 史記》를 비롯하여 주로 역사서적을 교훈받아 문장 쓰는 법을 터득하고 많은 논설을 습작하였다.
수년간의 학업에서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 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1기 이다. 중세문학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과 근대문학을 이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서로 얽혀 있으므로, 그 시기를 중세문학의 연장이라고 보는 것은 잘못이고, 근대문학의 시발이라고 해도 무리가 있다. 중세에
1. 조선 후기 시대와 한문학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 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1기 이다. 중세문학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과 근대문학을 이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서로 얽혀 있으므로, 그 시기를 중세문학의 연장이라고 보는 것은 잘못이고, 근대문학의 시발이
엄중하게 책함과 동시에 문체반정에 적극 호응하라는 뜻을 전했다. 하지만 연암은 반성의 뜻을 담은 정중한 답서를 남공철에게 보내고 더 이상 대응하지 않았다. 연암의 손자인 박규수가 유생들의 비방 때문에『연암집』출간을 포기할 정도였으니,『열하일기』는 이래저래 문제가 됐던 텍스트였다.
열하에서 피서를 즐기는 바람에 열하까지 가는 행운을 누리게 되었다. 연행을 통한 깨달음의 기행 경험을 수년간 정리하여 귀국 후에 연암 골짜기에 들어가 머물면서『열하일기』25편을 저술했다. 이 작품은 랴오둥[遼東]·러허[熱河]·베이징[北京] 등지를 지나는 동안 특히 이용후생(利用厚生)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