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隸學)에 사로잡힌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양명학뿐만 아니라 불교, 도교, 천주교 등 여러 방면의 지식을 수용했다. 아울러 독창적인 우리 문학을 주장했으며 억압받던 하층민의 입장을 대변하는 글을 남겼다. 이처럼 기존의 가치와 사고방식에 구속받지 않는 삶을 살았던 그였기에, 후세의 문인들
문학이 사회적 삶속에서 적극적으로 사회기능을 행사하는 관계를 맺을 때 문학은 공허한 허구의 산물에서 벗어나 현실적, 사회적 실천성을 가질 것이다. 우리는 학교교육과정에서 그러한 예에 대해 많이 배웠다. 김수영이나 심훈의 시에서 우리는 시대의 상황에 저항하는 모습을 보고 박지원의 글에서
.[7] 네 건 모두 사람이 죽었지만 조사 과정에서 황당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아 수령들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감영으로 올려보낸 것들이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3고소설론과작가-강의와 교재에 소개된 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문학에 대해서 어떻게 자신의 태도와 생각이 변화하게 됐는지 고찰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다.
Ⅱ. 본론
1. 구비문학
1) 들어가며
구비문학이란 말 그대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온 문학이다. 구비문학은 우리 내 삶에서 오랫동안 곁에 있어준 오래된 친구와도 같은 존재이다. 또한 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