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金鰲新話)의 ≪전등신화≫(剪燈新話) 모방설
- 금오신화와 전등신화의 비교를 중심으로
『금오신화』의 『전등신화』 모방설은 김안로(연산조 1481-1537)를 필두로 하여 시작되었다. 김안로는 『금오신화』의 내용이나 체제가 『전등신화』의 그것과 비슷함을 들어 모방설을 주장했는
剪燈新話後」등에서 보면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지만, 그보다 그의 생애와 사상이 작품 속에 함축되어 있다는 것이 이 작품의 가치는 물론 김시습의 문학사적 위치를 가늠하는 중요한 관건이 된다.
그는 당시의 문화적인 기운, 즉 서적의 다수 편찬 및 번역, 악장 등의 새로운 문학
본문
김시습 (金時習) 은 강릉의 구족 (舊族) 으로서 세종 17년 (1435) 서울 반궁 (성균관) 북쪽에서 충순의 일성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생후 8개월만에 글자를 보고 그 뜻을 알았다고 하며, 또 남의 말뜻을 알아들었다고 하여, 집현전 학자 최치원이 기특히 여기고 그 이름을 '시습' 이라 지어 주었다고
1. 들어가는 말
작품은 언제나 시대상황을 반영한기도 하고,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불가능한 이야기를 작품에 담아 표출하기도 한다. 우리가 수업시간에 살펴보았던 <천녀이혼(倩女離魂)>에서 귀신과 사람과의 사랑이야기가 다루어졌었다. 귀신과 사람사이에 사랑은 다른 사람과 사람 사이
(1) 정광조(鄭光祖, ?~?) 중국 원나라후기의 잡극 작가. 관한경(關漢卿), 마치원(馬致遠), 백박(白樸)과 함께 ‘원곡사대가(元曲四大家)’라고 불린다.
의 <천녀이혼>
<천녀이혼>은 정광조의 대표작으로 원제는 <미청쇄천녀이혼(迷靑瑣倩女離魂)>으로, 남녀의 사랑을 다룬 연애 희비극이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