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등신화의 비교를 중심으로
『금오신화』의 『전등신화』 모방설은 김안로(연산조 1481-1537)를 필두로 하여 시작되었다. 김안로는 『금오신화』의 내용이나 체제가 『전등신화』의 그것과 비슷함을 들어 모방설을 주장했는데 그가 지은 『용천담적기』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동봉 김시습이
※ 『금호신화』가 담고 있는 문학적․철학적 메시지는 무엇일까
⑴ 이재호 :『금오신화』를 김시습의 삶과 연결시켜, 단조의 손위(遜位) 사건에 대한 작가의 생각이 작품 속에 투영되어 있다고 해석.
⑵ 정병욱 : ‘봉건적 속박으로부터의 인간성 해방’ 내지 ‘자유연애의 제창’이 『금오신화
본문
김시습 (金時習) 은 강릉의 구족 (舊族) 으로서 세종 17년 (1435) 서울 반궁 (성균관) 북쪽에서 충순의 일성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생후 8개월만에 글자를 보고 그 뜻을 알았다고 하며, 또 남의 말뜻을 알아들었다고 하여, 집현전 학자 최치원이 기특히 여기고 그 이름을 '시습' 이라 지어 주었다고
이율곡은 김시습이 "성질이 굳세고 곧아 세속을 분개하여 심기가 답답하고 편안하지 못하매 스스로 세상을 따라 오르고 내릴 수 없음을 헤아린 나머지 드디어 그 몸을 내던져 세상밖에서 놀았다."고 하였다. 김시습 자신은은 "선비는 자신과 세상이 모순이 있으면 물러가 살면서 自樂하는 것이 대체로
1.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와 문학관
1.1 김시습의 일생
김시습의 본관은 강릉(江陵)이고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梅月堂)·동봉(東峰)·청한자(淸寒子)·벽산(碧山)․설잠(雪岑)이고, 시호는 청간(淸簡)이다. 그의 이름 시습(時習)은 그의 친척이며 집현전 학사인 최치운이 그의 재주에 경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