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자하의 논의에 들어 있는 교육의 개념은 행의 학습과 문의 학습이라는 두 개의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면서도 결국에는 행의 학습만을 인정하게 되는 모순적인 론의를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개념은 자유가 행의 학습을 비판한 것을 반박하는 가운데 드러난 것으로서, 론
Ⅰ. 실학(실학사상)의 개념
공리, 공담의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송유의 성리학을 망국학이라고까지 혹평하고 자기들의 고증학의 특징을 표시하였으므로, 고증학풍은 드디어 일종의 민족문화 운동의 선구적 형식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그리하여 고증학은 ‘실사구시학’의 대명사로 불려졌으며, 혹
博學鴻詞科;第二年又令未曾預考各生, 一律補試。
즉위적제일년 취개박학홍사과 제이년우령미증예고각생 일률보시
博學鴻詞科:1735년학문에 조예 깊은 선비들을 초빙하기 위한 방안으로 과거시험의 일종
즉위한지 일년만에 박학홍사과를 열었다. 2년만에 또 아직 각 학생을 미리 시험을 못봐 일률
博學篇)》 《창힐편(倉篇)》,《원력편(爰歷篇)》,《박학편(博學篇)》이 세 권 저작도 "삼창(三倉)"이라고 부른다.
사마상여(司馬相如)의 《범장편(凡將篇)》, 사유(史游)의 《급취편(急就篇)》, 이장(李長)의 《원상편(元篇)》, 양웅(揚雄)의 《훈찬편(訓撰篇)》등의 책이 나왔다. 송(宋)나라부터 소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