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양주의 사상사적 위치
(1) 서론
중국고대사상이 찬란하게 꽃피우던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가운데 상당수의 사상가들은 그 생존연대뿐만 아니라 인물의 실재 여부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양주(楊朱)도 제자백가의 한 인물로서 생존연대와 인물의 배격에 관해 확실하지 않는 점이 있
名 詞 (Noun) Ⅰ
1. 명사의 종류: 고유, 보통, 집합, 물질, 추상명사
① 셀 수 있는 명사 : 단,복수 가능
many, few로 수식. 보통, 집합명사.
② 셀 수 없는 명사 : 단,복수 없음.
much, little 이 수식. 물질, 고유, 추상명사.
2. 종족 대표 : 어떤 종족의 전체.
① A(an) + 단수보통명사.(대
3)만요가나의 표기방법
음을 빌린것 : 샤쿠온가나(借音仮名)
훈을 빌린것 : 샥쿤가나(借訓仮名)
한 자가 한 음절을
나타내는 것
한 자가 두 음절을 나타내는 것
한 자가 한 음절을
나타내는 것
한 자가 두 음절을
나타내는 것
두 자가 한 음절을
나타내는 것
全用
以(い)、
呂(ろ)、
동 사 의 종 류
1. 1형식 문형: S + V (완전 자동사)
* I go to church on sundays.
* Nowadays farming doesn't pay.
◇ pay는 타동사로 쓰이면 지불하다, 청산하다의 뜻.
자동사로 쓰이면 보답하다, 수지가 맞다의 뜻.
◇ be가 완전자동사로 쓰이면 존재하다, 있다.
◇ do가 완전자동사로 쓰이면 편리
(1) 노자
- 天地不仁 (5장)
천지는 불인(不仁)합니다. 이 문장에는 상당히 섬칫한 경고가 들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을 특별한 존재로 인식하는 서양 기독교주의적 사고와는 달리 노자의 자연은 사사로운 것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만물을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공평무사하게 다스리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