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箋)》 《사례가식(四禮家式)》 《악서고존(樂書孤存)》 《주역심전(周易心箋)》 《역학제언(易學諸言)》 《춘추고징(春秋考徵)》 《논어고금주(論語古今注)》 《맹자요의(孟子要義)》 등이 실려 있다.
* 목민심서 - 백성을 다스리는 관리의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밝힘. (백성을 잘 다스리는 자 - 자애
《주역》은 원래 점치는 책이었다. 고대 중국에서는 임금이 사냥을 간다든지 전쟁을 한다든지, 혹은 질병이 발생할 경우에, 거북이의 등을 불에 구워서 그 갈라진 상태를 보고 길흉화복을 판단했는가 하면, 시초 가지를 가지고 조작하여 길흉과 화복을 판단하기도 했는데, 전자를 귀복이라 하고, 후자
Ⅰ. 서론
조선시대의 성리학의 특징이 주로 내적인 반성과 성장을 추구해 현실적 정치와 관련이 적다고 본다면 서학의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은 말 그대로 실용성을 더해 현실정치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라고 보여진다. 특히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정약용의 학문은 오늘날 왜
Ⅰ. 서론
조선시대의 성리학의 특징이 주로 내적인 반성과 성장을 추구해 현실적 정치와 관련이 적다고 본다면 서학의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은 말 그대로 실용성을 더해 현실정치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라고 보여진다. 특히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정약용의 학문은 오늘날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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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茶山) 정약용과 다산학단(茶山學團)
- 다산의 제자 황상(黃裳)과 이강회(李綱會)를 중심으로 -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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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의 생애와 다산학단(茶山學團)
1. 정약용의 생애
2. 다산학단(茶山學團)의 구성과 활동
1) 읍중(邑中) 제자
2) 초당(草堂) 제자
3) 전등(傳燈) 제자
Ⅲ.읍중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