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門遊觀 : 사대문으로 나가 봄)․유성출가(踰城出家 : 성을 넘어 출가함.)․설산수도(雪山修道 : 설산에서 도를 닦음)․수하항마(樹下降魔 : 나무 아래에서 마군에게 항복을 받음.)․녹원전법(鹿苑轉法 : 녹야원에서 설법함.)․쌍림열반(雙林涅槃 : 쌍림에서 열반에 듦.)의 순서를 따랐다.
天尊曰:“?上昆侖幾載了?”
천존왈 니상곤륜기재료?
천존이 말했다. “너는 곤륜산에 몇 년동안 올라가 있었는가?”
子牙曰:“弟子三十二歲上山, 如今 如今[r?j?n]:(비교적 먼 과거에 대하여) 지금. 이제. 오늘날. 현재. =?今(xi?nj?n)
虛度 허도:=虛送, 하는 일 없이 시간을 헛되이 보냄
七十二歲了。
塔)조성 등 융성한 불교문화를 꽃피우게 된다. 이 흐름은 고려시대에서도 계속되어 고려의 초조대장경(初彫大裝經)이 부인사(符仁寺)에 봉안되고, 유가종(瑜伽宗)의 거봉인 홍진국사 혜영(弘眞國師 惠永). 자정국사 자안(慈靜國師 子安)은 동화사(桐華寺) 주지로서 전국의 불교를 관장하는 오교도승통(
Ⅰ악장의 개념과 명칭
1. 악장의 개념과 위상
1-1) 악장의 개념
악장의 기본적인 성격은 음악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악장은 황실을 중심으로 한 궁중의 공식행사에 쓰인 음악들 중 노래로 불려진 것을 가리킨다. 악장의 범주를 이렇게 설정해 놓고 보